<알립니다> 왕들의 길 다산의 꿈, 남양주를 거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호택 논설고문
입력 2019-09-03 1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화가 김호석이 그린 '다산 정약용 초상'. 강진 다산박물관 소장.]

  ​<알립니다> 왕들의 길 다산의 꿈, 남양주를 거닐다

남양주시는 조선을 건국한 태조 태종의 전설과 발자취가 남아 있고,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인 광릉 사릉 광해군묘 홍유릉을 비롯해 조선왕조의 문화유적이 살아 숨쉬는 도시입니다. 연산군의 폭정을 무너뜨린 박원종, 고종의 생부 흥선대원군을 비롯한 왕족과 명신들이 남양주에서 격동의 역사를 증언해주고 있습니다. 북한강과 남한강이 두물머리에서 만나 합쳐진 한강은 다산 정약용의 여유당이 있는 남양주 마현 앞에서 시작해 서울을 향해 나아갑니다.

아주경제는 9월 4일부터 매주 1, 2회씩 <왕들의 길 다산의 꿈 ‘남양주’를 거닐다>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남양주시청 홈페이지에도 동시에 실립니다. 현장 답사와 사료 분석, 주민과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제작된 콘텐츠는 책, 다큐멘터리, SNS 등을 통해 두고두고 스토리텔링 콘텐츠로 활용될 것입니다.

남양주는 천마산 수락산 운길산 축령산과 한강 왕숙천을 비롯한 강과 산 그리고 묘적사 계곡, 불암산 계곡, 광릉 국립수목원 등 힐링의 공간이 조화를 이루는 천혜의 고장입니다. 현재 인구 70만인 남양주는 GTX 노선의 신설과 함께 왕숙신도시가 건설되면서 역사문화, 자연, 첨단산업이 어우러진 100만 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주경제는 남양주에서 시작한 신(新)택리지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황호택 아주경제 논설고문 겸 서울시립대 초빙교수, 이광표 서원대 교수(문화유산학)가 공동 집필합니다. 남양주시(시장 조광한)의 자료조사 지원과 MDM그룹(회장 문주현)의 협찬으로 지방자치시대의 새 장을 여는 콘텐츠를 만들겠습니다.

 

[황호택]



[이광표]


 

◇황호택=서울시립대 초빙교수, 아주경제 논설고문, 동아일보 전 논설주간
◇이광표=서원대 교수, 동아일보 전 논설위원, 문화유산학 박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