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2차경제보복] 조국, 이해찬 '사케 오찬' 논란에 "보수 야당 정치공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8-04 13: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국, "전국 일식집 업주·종업원들로서는 용납할 수 없어"

  • 부산 경남行 언급도...일각선 조 수석 내년 '총선 차출론' 주목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일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한국 배제' 조치 직후 일식집에서 사케 오찬을 가졌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3일 용납할 수 없는 정치공세라고 지적했다.

조 전 수석은 이날 오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보수 야당이 점점 더 황당한 언동을 보인다"며 "전국의 일식집 업주와 종업원들로서는 용납할 수 없는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조 전 수석은 특히, 보수 야당을 향해 "한일 경제전쟁과 관련하여 한국 정부 비판에 더 주력하려다 보니 (이런 언동을 보인다)"면서 "한일 경제전쟁 중이지만 우리는 한국에 있는 일식집에 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원하는 건 전국의 일식집이 다 망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일본 경제침략 관련 비상 대책 연석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조 전 수석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부산 경남의 어르신들께 인사 올릴 일이 있어 KTX를 타러 왔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서울역에 올 때마다 들르는 식당에 왔다고 소개하며, "지금까지는 한번도 아는 체 하지 않던 식당 60대 주인장이 '그 동안 고생 많았습니다. 욕많이 드시던데 사람들 떠드는 소리를 신경쓰지 마세요'라고 했다. 이런 분의 격려는 힘을 준다"고 언급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조 전 수석이 이날 부산으로 향한 것과 최근 '총선 차출론'을 연결짓고 있다.

앞서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부산시당위원장)은 내년 총선 때 조 전 수석을 부산 출마를 위해 영입하겠다고 지난 4월 선언한 바 있다. 아울러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였던 홍영표 의원 역시 조 전 수석의 내년 총선 차출 가능성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역시 지난달 2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조 전 수석은 내년 1월 중 법무부장관 직을 던지고 내년 총선에 출마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조 전 수석은 현재까지 총선 출마 의지를 밝히지 않았다.


 

조국 민정수석이 지난달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에서 참석자들과 대화하다 미소짓고 있다. 조 수석은 조만간 단행될 개각에서 가장 유력한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