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줄줄이 금리인하… 국민은행도 막판 조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입력 2019-07-31 16: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협·하나·우리은행 0.1~0.4%p 인하 이어 신한까지

  • "타사 이탈고객 유치" VS "사실무근… 이번 주 인하"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데일리동방] KB국민은행이 아직도 수신금리를 내리지 않아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린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하하자 은행들은 줄줄이 수신금리를 낮췄다. 그렇지만 국민은행은 여전히 인하 시기와 폭을 두고 고민 중인 모습이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지난 18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낮췄고, 시중은행들도 이를 반영해 금리를 인하했다. NH농협은행은 지난 25일 예금금리 0.2~0.4%포인트와 적금금리 0.25~0.3%포인트를 각각 낮췄다.

우리은행은 지난 29일 정기예금 금리 0.25~0.3%포인트와 정기적금 금리 0.1~0.3%포인트를 내렸고, 같은 날 KEB하나은행도 정기예금 0.1~0.25%포인트와 정기적금 0.2~0.3%포인트를 인하했다.

전날까지 금리인하 뜻을 밝히지 않은 신한은행은 이날 오후 수신상품 금리를 0.1~0.3%포인트 내렸다. 그러나 국민은행은 현재까지 금리인하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

우선 이자율 하락에 부정적인 고객들 눈치를 봐야 한다. 신한은행에 뺏긴 '리딩뱅크'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자존심 대결로 보는 시각도 있다. 예대율(예수금 대비 대출금 비율) 이슈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시행 등 가계대출을 억제하는 금융당국의 규제가 작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내년부터 예대율 산정 시 가계대출 가중치를 15%포인트 높이고 기업대출 가중치를 15%포인트 낮추는 게 핵심이다.

은행은 예대율 산정의 모수가 되는 원화예수금을 최대한 많이 확보할수록 유리하다. 따라서 선제적으로 수신금리를 낮춘 은행에서 이탈하는 고객들을 국민은행이 유치하기 위해 금리인하 시기를 늦추는 거란 해석이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국민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운용자산이 충분하기 때문에 금리를 내리지 않고서도 자사 고객들에게 이자를 줄 수 있다는 자신감과 더불어 신한은행과의 보이지 않는 자존심 대결구도가 깔려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무엇보다 100%에 육박한 국민은행의 예대율을 조금이라도 낮추려는 예수금 확보의 전략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민은행 측은 "사실 무근"이라고 일축하며 "이번 주 금요일 안에 다른 은행과 비슷한 수준으로 금리를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