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하] 중국 인민은행 통화정책 향방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8-0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민은행 총재 "현재 금리수준 적정수준" 강조

  • 기준금리 인하 대신 역레포,MLF 등 시중금리 인하나 지준율 인하 예상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31일(현지시각) 기준금리 인하가 확실시되면서 중국의 통화정책 향방에도 관심이 쏠린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연준을 따라 전면적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은 적다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이강 인민은행 총재[사진=신화통신]



최근 이강(易綱) 인민은행 총재는 현재 중국 기준금리는 적정 수준이라며 미국 연준에 동조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 바 있다. 이 총재는 지난 23일 현지 경제매체인 차이신을 통해 "연준이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해도 중국은 국내 실제 상황에 맞춰 (금리를) 결정할 것"이라며 "전체적으로 중국의 금리는 적정수준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준금리 인하는 디플레이션(물가 하락)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며 "하지만 현재 중국 물가는 안정적인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영향으로 5, 6월 중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2.7%대까지 오른만큼 현재 금리 수준은 적절하다고 볼 수 있으며 심지어 황금 수준에 가깝다고도 말할 수 있다고도 했다.

이 총재는 대신 대출금리 시장화 개혁에 더 초점을 둬서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자금조달 비용을 낮추는 데 초점을 맞출 것임을 강조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이 금리 결정을 하는데 미국의 통화정책을 따라가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고 평가했다.

사실 기준금리 인하는 공격적인 경기부양 카드다. 중국 지도부는 그동안 무역전쟁과 경기하방 압력에도 과거처럼 시중에 직접 돈을 대거 푸는 공격적인 경기부양책을 극도로 경계해 왔다. 위안화 절하를 촉발해 자본 유출 압박이 커질 뿐만 아니라 가뜩이나 심각한 부채 위기를 가중시키고, 부동산 등 자산가격 거품 같은 더 많은 부작용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인민은행은 2015년 10월 이후 약 4년간 기준금리를 줄곧 동결해왔다. 중국의 1년 만기 대출 기준금리는 4.35%, 예금 기준금리는 1.5%로 유지되고 있다.

제윈량 중국 민생증권 수석 애널리스트는 단기적으로 중국 경제엔 경기하방 압력 가중, 사회융자총량 증가세 둔화, 투자의욕 약화 등 세 가지 잠재 리스크가 도사리고 있다며 중국이 추가 통화완화를 시행할 조건을 갖추지 않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만약 단기적 경기부양을 위해 공격적으로 시장에 돈을 풀면 중국 금융시스템과 경제구조 개혁에도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동안 중국 지도부가 공들여 추진했던 공급측 개혁이 헛수고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제 애널리스트는 중국 통화정책 향방은 미·중 무역협상 최종 결과에 달려있다고 봤다. 특히 글로벌 경기둔화, 무역전쟁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추가완화 여지를 남겨둬 내년 경기하방 압력에 대응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또 올해 중국 통화정책 중심은 금리 시장화에 맞춰져 있다며 금리 시장화를 통해 실질적 금리를 낮추는 데 주력할 것으로 내다봤다.

둥시먀오 신왕은행 수석 연구원도 "중국 통화정책은 여전히 온건한 기조 속 완화와 긴축 수준을 적절히 관리함과 동시에 다양한 통화정책 수단을 활용해 미세 조정을 강화하는 것"이라며 "홍수처럼 돈을 푸는 상황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인민은행은 기준금리 인하 대신 공개시장 운영 금리 등을 인하하는 방식을 취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민은행은 앞서 2017~2018년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때도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와 역레포(역환매조건부채권) 금리를 인상해 보조를 맞춘 바 있다.  

중국 국금증권은 인민은행이 9월 이후에나 공개시장 운영 금리 혹은 단기유동성지원창구(SLF), MLF 등 통화시장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는 미국 기준금리 인하 영향에 따른 대응이 아닌, 중국 국내 경제 상황을 고려한 데 따른 결정일 것이라고도 했다.

중국이 하반기 추가 지급준비율(지준율) 인하를 단행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인민은행은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모두 6차례에 걸쳐 지준율을 인하했다. 타오진 쑤닝금융연구원 거시경제 연구원은 인민은행이 중소은행 등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준율 인하를 단행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30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주재로 열린 당중앙 정치국회의에서 최고지도부는 통화정책 운영과 관련, '완화와 긴축 수준을 적절히 관리해(鬆紧適度)' 유동성을 합리적이고 충분한 수준에서 유지할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