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터진 성추문…도 넘은 외교부 기강해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19-07-29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총영사, 여직원 성추문 의혹으로 경찰 조사

  • 강제징용 판결로 한일갈등 해결 총력 기울여야 하는 시점서 터진 기강해이 논란

  • 베트남ㆍ 말레이시아ㆍ몽골 대사 이어 일본까지…잇따라 해임, 중징계

[외교부]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 갈등이 격화되고 러시아 군용기가 독도 상공을 침범하는 등 한국 외교의 악재가 연일 계속되는 가운데 외교부 고위 관료인 일본의 총영사가 여직원 성추행 의혹으로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의 기강해이가 도를 넘었다는 비판과 함께 취임 후 성비위 공무원에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리더십도 실종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29일 외교부 등에 따르면 일본의 한 지역 총영사인 A씨는 최근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귀국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피해 직원은 권익위에 관련 사건을 신고·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비위 관련 제보가 권익위에 접수돼 수사기관으로 통보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현재 조사 중인 사안인 만큼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경찰 조사결과 A씨의 성비위 혐의가 최종 확인되면 형사처벌과 중징계가 불가피하다. 외교부는 조사결과가 나오는 즉시 내부 감사를 거쳐 중앙징계위원회 회부 여부 및 징계 수위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번 사안은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 갈등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불거진 만큼 파장이 클 전망이다.

최근 일본에서는 남관표 주일 대사 주도로 주일 총영사들이 모여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한 해결책과 한·일 대화 재개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는 상황이었다. 

외교 본부도 한·일갈등을 풀기 위해 태스크포스(TF)가 출범하는 등 연일 비상사태였다. 이런 와중에 일본 총영사인 A씨의 성비위 사실이 터져나와 외교부도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강 장관은 2017년 취임 후 성비위 사건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등을 천명하고 줄곧 무관용 원칙을 고수해왔다. 하지만 엄중 조치에도 불구하고 고위직 외교관의 성비위 의혹이 끊이지 않아 강 장관에 대한 리더십 논란도 확산될 전망이다.

실제 지난 4월에는 외교부 사무관이 결혼정보회사를 통해 만난 여성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파키스탄 주재 한국 대사관에 근무중인 고위급 외교관이 부인이 집을 비운 사이 여성 행정직원을 상대로 성추행하다 본국으로 귀국조치 됐다. 같은해 인도 대사관에 파견나간 4급 공무원도 동료 여직원에게 성추행을 한 혐의로 징계위원회에 회부됐다.

지난 2017년 부하 여직원을 성폭행해 파면된 김문환 전 주 에티오피아 대사는 최근 법원에서 징역 1년의 실형이 확정됐으며, 2016년에는 칠레 주재 공관에서 일하는 외교관이 미성년자를 성추행한 사실이 현지 방송을 통해 보도돼 국제적 망신을 사기도 했다.

성추문 뿐 아니라 재외공관장의 빈번한 갑질도 외교부 기강해이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에 힘을 보태고 있다.

최근 김도현 전 주베트남 대사와 도경환 전 주말레이시아 대사는 직원들에 대한 폭언 등 갑질을 한 혐의와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각각 해임 처분을 받았다. 

또 한국 비자를 발급해주는 브로커와 유착관계에 있다는 의혹과 대사관 직원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정재남 주몽골대사도 중징계 요청으로 중앙징계위에 회부된 상태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한·미 정상통화 기밀을 유출한 주미대사관 참사관도 파면 처분을 받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