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산업혁명시대 속 디자인의 본질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9-07-23 14: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프롬나드디자인연구원, 24~29일 제2회 프롬나드展 열어

  • 생산혁명ㆍ유통혁명을 뛰어넘어 소비자중심의 디자인 지향

프롬나드디자인연구원이 여는 '디자인 르네상스 : 5차 산업혁명 디자인 본질을 말하다' [사진=프롬나드디자인연구원 제공]



기술과 인문학, 예술까지 넘나드는 5차 산업혁명 시대는 어떻게 전개될까. 디자이너들이 미래를 내다봤다.

프롬나드디자인연구원은 24일부터 오는 29일까지 대학로 갤러리이앙 B2층 전시관 1·2·3관에서 '디자인 르네상스 : 5차 산업혁명 디자인 본질을 말하다' 기획전을 연다.

그동안 거론됐던 4차산업혁명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3D 프린터 △드론 등 최첨단 기술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플랫폼의 개발과 기술 선점을 통한 생산혁명 또는 유통혁명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더 발전된 모델을 고민하던 중 디자이너들은 진정한 사용자 중심, 소비자 중심, 관객으로의 회기가 디자인의 본질일 뿐더러 4차 산업혁명을 뛰어넘는 5차 산업혁명의 기준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

이번 기획전은 오늘날 복잡한 사회문화 현상 속에서 △도시의 의미 △소비의 의미 △예술의 의미를 고민해 보다 폭 넓은 '크로스오버'를 통한 진정한 인간중심 디자인인 '5차 산업혁명'에서의 디자인 연구를 토대로 마련됐다. 

박지현 프롬나드디자인연구원 원장은 "미래 산업을 향할 때 기술, 경제, 철학 분양 등 모든 분야에서 디자인은 기초가 되며 이를 근간으로 경제 발전도 일궈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그동안 새로운 융합이 생산자 중심의 시점에서 출발했다면, 이제부터는 사용자 시각에서 전개돼야 새로운 변화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롬나드디자인연구원은 지난 12년간 꾸준히 출간한 디자인전문학술서적인 '프롬나드디자인' 1~7권도 함께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다.

한편, 프롬나드디자인연구원은 2007년 설립 이후 △프롬나드 디자인(디자인의 미래 디자인 정책을 생각하며)(2009년) △감성을 디자인하다(2012년) △디자이너 11인 디자인의 가치를 말하다(2014년) △디자인 사람을 만나다(2015년) △디자인의 두 얼굴(2016년) △관계를 디자인하다(2017년) △공감을 디자인하다(2018년) 등 모두 7권을 출간한 바 있다. 프롬나드디자인연구원은 디자이너를 비롯해 도시건축, 미디어, 인테리어, 회화, 도시재생, 제품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융합된 가치를 키워내는 그룹이다.
 

프롬나드 초대전 전시작품[사진=프롬나드디자인연구원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