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특집]강원도 철원군…생태및 평화관광의 중심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9-07-23 14: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사·유적지’
‘민족의 비극인 DMZ’
‘기암괴석과 맑은 물이 어우러진 한탄강’
‘세계적인 철새도래지 ’

이 모두 곳곳이 역사의 현장이며, 살아있는 생태계의 보고(寶庫)인 철원군을 대표하는 것들이다.

발길 닿는 곳마다 유구한 역사를 품고 있는 천혜의 관광지인 철원군의 숨어있는 관광명소와 축제를 속속들이 알아본다

◆철원 관광지
▶고석정(동송읍 태봉로 1825)
고석정은 철원9경의 하나로 한탄강 중류에 있는데 일반적으로 강 중앙의 고석과 정자 및 그 일대의 현무암 계곡을 총칭하여 부르고 있다.

고석정 전경[사진=철원군]


서기 610년 신라 진평왕때 고석바위 맞은편에 10평 규모의 2층 누각을 짓고 고석정이라 명명했다 하며 그 후 서기 1560년 조선조 명종때는 의적 임꺽정이 이 정자 건너편에 석성을 쌓고 웅거하였다 하는데, 누각은 한국전쟁때 소실되었던 것을 1971년 복원하였다.
강 중앙에 위치한 10M 정도 높이의 거대한 기암봉에는 임꺽정이 은신하였다는 자연동굴이 있고, 건너편 산 정상에는 석성이 남아 있다.

▶삼부연폭포(갈말읍 삼부연로 216=부연사 맞은편)
철원9경의 하나로 삼부연폭포는 폭 1m에 높이 20m 규모로 명성산의 기암절벽 사이에서 흐르는 맑은 물과 폭포 주위를 에워싼 울창한 수림으로 연중 수많은 관광객과 시인묵객들이 즐겨찾는 명승지이다.

삼부연폭포[사진=철원군]


삼부연이란 말은 가마솥과 같이 생긴 연못이 세 개 있다는 뜻으로, 용이 되려고 도를 닦던 이무기 네 마리중 세 마리는 용이 된후 승천하고 나머지 한 마리는 용이 되지 못하였다. 이때 용이 된 이무기 세 마리가 기암절벽을 뚫고 나와 하늘로 올라가면서 생긴 큰바위구멍 세 개에 물이 고여 연못이 된 후부터 이곳을 삼부연폭포라 부르게 되었다 한다.

▶직탕폭포(동송읍 직탕길 94)
직탕은 한탄강 협곡의 기암절벽 사이에 자연적인 일자형 기암으로 이루어진 폭포로 그 웅장함과 기묘함, 그리고 아름다움이 겹쳐 절경을 이룬다.

직탕폭포[사진=철원군]


한탄강의 맑은 물과 풍부한 수량등으로 자연미가 넘치는 이 폭포는 고석정에서 2km 정도 상류에 있으며, 규모는 폭 80m, 높이 3m로 일명 ‘한국의 나이아가라 폭포’로 불리고 있다. 여름철에는 이곳 대자연의 풍치를 찾아 전국의 많은 가족 단위 관광객이 찾고 있으며 태봉대교의 장관과 번지점프의 매력을 느끼기에 알맞다.

▶매월대폭포(근남면 매월동길)
매월대는 생육신의 한사람인 매월당 김시습 선생과 8의사가 수양대군의 왕위찬탈에 비분한 나머지 관직을 버리고 이 일대 산촌으로 은거하여 소일하던 곳으로, 복계산 기슭 해발 595m 산정에 위치한 깍아 세운듯한 40높이의 층암절벽을 말한다.

매월대폭포[사진=철원군]


전설에 따르면 아홉선비는 이 암반에 바둑판을 새겨놓고 바둑을 두며 단종의 복위를 도모했던 곳이라 전해온다. 그 후 사람들은 이 바위를 김시습의 호를 빌어 매월대라 부르게 되었다. 매월대 정상에서 동쪽으로 1km 정도에는 매월대폭포가 있어 사계절 장관을 이루고 있는 명소이다.

▶순담(갈말읍 순담길 143)
철원군청에서 북서쪽으로 5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순담계곡은 한탄강 물줄기 중 가장 아름다운 계곡으로 알려져 있다.

순담[사진=철원군]



기묘한 바위와 깍아 내린듯한 벼랑, 연못 등 볼거리가 풍성하며 수량이 풍부하고 강변에는 보기드문 하얀 모래밭이 자연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계곡 뒤편으로는 래프팅 최적지인 뒷강이 위치하여 래프팅 동호인들이 즐겨 찾는다.

▶소이산재송평(철원읍 금강산로 265)
평야에 우뚝 솟은 362m의 작은 산으로 때묻지 않은 자연과 넓은 평야를 내려다보는 정상의 전망은 그 위용을 자랑한다.

소이산 재송평[사진=철원군]


고려시대부터 외적의 출현을 알리던 봉수대가 위치한 공간으로 한국전쟁 이전 화려했던 구 철원의 역사를 기억하고 있을 철원 역사의 중심지이다. 2012년에 소이산 생태숲 녹색길이 조성되어 지뢰꽃길, 생태숲길, 봉수대 오름길로 나뉘어 있으며 정상까지 가려면 봉수대 오름길을 지나야 한다.

▶용양늪(김화읍 생창길 481-1)
철원의 DMZ 생태평화공원내에 있는 용양늪은 전쟁과 평화와 더불어 생태가 잘 보존되어 있는 철원 8경 중 하나다.

용양늪[사진=철원군]


전쟁 후 DMZ을 지키는 군인들이 다녔던 출렁다리가 낡아서 지지대는 남아 있지만 60년간 평화의 시기에는 사람들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라 아름다운 자연의 절경이 그대로 남아 있는 늪지가 되었다. 각 계절이면 가마우지, 두루미, 고니 등의 철새들이 찾아오고 무수한 동물들의 안식처가 되어가고 있다.

▶송대소 주상절리(갈말읍 상사리)
한탄강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깍아지는 직벽사이로 은은한 한탄강과 주변의 풍경이 어울어 지는 곳이다.

송대소 주상절리[사진=철원군]


주상절리는 분출한 용암이 식을 때 수축작용에 의해 수직의 돌기둥 모양이 신비롭고 비취색인 한탄강물과의 조화는 아름답기만 하다.

▶학저수지 여명(동송읍 관우리 318)
오덕리와 도피안사를 잇는 학저수지는 ‘쇠둘레 평화누리길’의 한 코스로 수많은 철새들이 날아든다.

학저수지여명[사진=철원군]


겨울이면 저수지 풍경과 함께 기러기와 오리가 무리지어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학저수지를 포함한 쇠둘레 평화누리길은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이야기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로 선정한 바 있다.

▶DMZ 생태평화공원 십자탑 탐방로(김화읍 생창길 481-1)
육군 제3사단에서 북한의 사랑과 평화가 전달되길 기원하며 산 위에 십자탑을 설치한 곳이다.

생태평화공원십자탑[사진=철원군]


 6.25 때 남과 북의 최대접전지인 오성산이 휴전선 너머로 한눈에 들어오며 또한 북한 초소 및 북한 현 움직임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 한반도의 냉전 현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곳으로 걸어서 3시간 정도 소요된다.

▶DMZ 생태평화공원 용양보 탐방로(김화읍 생창길 481-1)
6.25전쟁 때 피에능선 전투 등 치열한 격전지의 한가운데 위치한 곳이다.

용양보(DMZ생태평화공원)[사진=철원군]


현재에는 암정교와 금강산 전철의 도로원표에서 전쟁의 흔적을 느낄 수 있으며 용양보는 DMZ 통제구역내에 위치하여 국내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아름다운 호수형 습지의 자연환경을 관찰할 수 있는 곳이다

◆철원군 축제
▶ 철원 화강 다슬기 축제( 김화읍 김화체육공원=매년 8월초)
2007년부터 매년 8월 초에 철원군 김화읍 화강에서 열리는 가족관광형 축제로 지역주민과 가족단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축제로 발전하였다.

철원 화강 다슬기 축제[사진=철원군]


주요 프로그램은 지역문화공연, 연예인 가수 초청 축하공연, 민·관·군 화합의 밤, 다슬기 잡기 체험, 황금다슬기를 찾아라, 워터챌린지 및 제3보병사단의 가족과 함께하는 신병수료식, 군장비 전시 프로그램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있는 지역을 대표하는 여름축제로 발전하였다.

▶ 태봉제( 갈말읍 갈말로 53-1=매년 10월중)
1982년부터 매년 10월 경에 개최되는 지역축제로써 후고구려를 건국한 궁예가 철원군 태봉국을 세웠음을 기념하고, 지역민의 화합과 단합을 도모하며 향토문화의 계승발전과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태봉제[사진=철원군]


주요프로그램은 태봉제례, 태봉가요제, 연예인 축하공연, 불꽃놀이, 궁예왕 어가행렬 및 즉위식, 도읍 선포식이 재현되고, 생활체육경기 등 군민한마음 체육대회가 개최된다. 또한 문예행사로 태봉휘호대회, 사생대회 등이 열려 가족단위 관광객들 참여하기 좋은 축제로 발전하였다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갈말읍 태봉대교길 153=매년 1월중)
한탄강 협곡의 기암절벽과 주상절리 등 천혜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철원 한탄강 얼음트레킹[사진=철원군]


추운 겨울 꽁꽁 얼어붙은 한탄강의 물줄기를 따라 강 위로 걸으면서 보는 협곡의 풍경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걸으며 색다른 추억을 만들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