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강제징용 1+1 방안 제안…文대통령, 日문제에 절박한 심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9-07-18 21: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와대 회동 후 브리핑…先배상·後구상권 대안 제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8일 일본 강제징용 피해자 보상 문제와 관련해 “한국 정부가 먼저 기금을 만들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하고, 이후 일본 측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1+1 방안’을 해법으로 제안했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 간의 청와대 회동 뒤 국회로 돌아와 기자간담회를 열고 “강제징용 판결이 (일본과의 관계에서 )근본적인 원인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해결돼야 모든 문제가 풀릴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 피해자가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며 ‘과거 위안부 사례를 보니까 그게 어렵더라’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손 대표는 “문 대통령이 일본 문제와 관련해 절박한 심정을 갖고 얘기를 했는데 좀 법적인 문제에 좀 집착을 하는 것 같았다”면서 “피해자가 강제징용이 된 우리 국민이니, 그런데 (서로 보상금과 배상금을 내는) 법적 판결 집행과정에서 정치적·외교적 해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손 대표는 “(선배상·후구상권)을 유일한 방안으로 제안한건 아니다”라면서 “(문 대통령도) 특사파견이나 정상회담 요구도 앞으로 검토해서 효과적인 판단이 들면 받아들이겠는 입장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공동발표문에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 문제가 들어가지 않은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도와달라’는 얘기가 있었지만,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들어가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당이 주장하고 있는 소득주도성장의 폐기 문제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여기서 지금 얘기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부연했다.

손 대표는 군소정당의 사활이 걸린 선거제 개편에 대해 “나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이야기했지만 구체적으로 진전된 것은 없었다”고 답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8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마치고 국회로 돌아와 회동 결과를 기자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마이크를 잡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