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트럼프 "'오바마·바이든 난장판' 바로잡고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7-06 12: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오바마·바이든 때리기..."김정은과 좋은 관계"

"오바마와 바이든은 엉망이었다. 북한이든 뭐든, 바로 잡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백악관 밖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비핵화, 미·중 무역전쟁 등과 관련해 현 정부가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과 의회전문매체 더힐이 보도했다.

더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가 바로잡으려고 하는 것을 본다면 난 그걸 '오바마-바이든 난장판(Obama-Biden Mess)'이라고 부를 것이다. 북한이든 뭐든, (우리는) 바로잡으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아니었으면 북한과 전쟁을 일으켰을 것이라면서 북한과의 관계가 돈독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는 김 위원장을 언급하며 "지금 우리는 아주 좋은 관계다. 우리는 많은 것을 해냈다. 무슨 일이 있을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있었던 김 위원장과의 '판문점 회동'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이를 통해 북미 실무협상 재개에 합의한 만큼 이르면 이달 중 열릴 실무협상 진행 상황을 주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앞서 했던 '오바마 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고 싶다고 간청(begged)했지만 끝내 회담하지 못했다'는 발언은 사실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만나고 싶어했으나 김 위원장이 여러 차례 '노(No)'라며 거절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오바마 행정부 인사들은 당시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추진하지 않았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반박했다. 

벤 로즈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부보좌관은 지난달 30일 트윗을 통해 "트럼프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 오바마는 결코 김정은과의 만남을 추진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오바마 전 대통령 시절 국방부 관리를 지낸 밴 잭슨 역시 CNN에 "오바마 전 대통령은 상황이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을 해 김 위원장과의 만남을 결코 고려해 본 적이 없다"면서 "그런 대화조차 없었다"고 일축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중국과의 무역 협상과 관련해서는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정면으로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 바이든이 중국과 한 일을 보라. 우리는 오바마 대통령 재임 시절, 중국 관계에서 거의 모든 걸 잃었다"면서 "하지만 지금 중국은 미국과 무역합의를 하려 혈안이 됐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바이든 전 부통령이 CNN 크리스 쿠오모와의 인터뷰에서 한 발언 이후 제기된 것이라고 더힐은 설명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은 '불량배'"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