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 1년...中 방역 시스템 강화 대책 내놨지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7-04 15: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 비난...中 당국 허술한 시스템에 확산세 빨라져

중국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통제를 강화하기 위한 방침을 내놨다. 돼지와 모든 동물들의 전염병 관리를 위해 검역과 방역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것인데,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중국에서 발생한 지 약 1년이 지난 후에야 나온 뒤늦은 대책이란 비난이 나온다.

4일 중국경제망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전날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강화에 대한 의견’을 발표했다. 국무원은 “지난해 8월 중국에서 ASF가 처음으로 발병한 후 중국 당국은 방역과 검역 시스템 구축에 단계적 성과를 거뒀다”며 “하지만 동물 전염병 확산의 예방과 통제 상황은 여전히 까다롭고 복잡하다”며 의견을 내놓은 배경을 설명했다.

국무원 발표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돼지 농가 관리 △돼지·돈육제품 운송 관리 △가정의 식품·폐기물 관리 △표준화된 검역 체계 구축·관리 등 부문에서 정책을 지원하고 확대한다.

구체적으로 돼지 농가에 예방을 위한 소독과 방제를 효과적으로 시행할 대안을 내놓고, 오염 농가의 출입 통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위생 기준 미달 농가와 ASF 발병 사실을 은폐한 농가에 대한 처벌도 강화한다.

가정에서 폐기되는 음식물 쓰레기를 관리하고 책임질 수 있는 지역별 시스템을 구축하고, 돼지 운송 차량에 대한 기록 관리를 개선한다. 특수하고 표준화된 운송 수단 사용을 권장하며, 운송 차량의 세척 및 소독 장비도 추가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국무원은 “돼지뿐 아니라 다른 동물 전염병에도 이 같은 정책을 적용해, 향후 피해 확산을 저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의 이 같은 조치에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는 비난이 나온다. 그도 그럴 것이 중국 발 ASF는 이미 아시아 곳곳을 덮쳤다. 지난해 8월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중국에서 발병한 ASF는 올해 4월 중국 최남단 하이난성까지 퍼졌다. 현재는 베트남, 캄보디아, 몽골, 라오스를 넘어 북한에도 번진 상황이다.

이처럼 ASF 사태가 심각해 진 것은 중국의 허술한 방역체계와 열악한 농가 환경 탓이 컸다는 분석이 나왔었다. 앞서 로이터통신 등 다수 외신들은 중국 지방정부들이 발병을 숨기면서 아시아의 ASF 확산세가 빨라졌다고 지적했다.

중국의 정보 통제도 ASF 사태를 키우는데 한 몫을 보탰다. 국가 체제 특성상 언론 통제가 심하기 때문에 발병의 정확한 상황과 수치를 파악하기 어려워 다른 나라들이 미처 준비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중국 농업컨설팅업체 관계자는 앞서 외신과 인터뷰에서 "중국의 정보 통제가 아니었다면 아시아의 피해가 이 정도로 심각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치사율이 100%에 달한다. 중국 당국은 올해 5월까지 돼지 112만 9000마리를 살처분한 것으로 전해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