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시대' 언급한 文대통령 "혁신제품, 공공부문 적극 지원이 추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7-02 16: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남기 총리, "정부 공공조달 통해 혁신기술·제품 구매 늘리겠다" 보고

  • 법제처에 '자기완결적 신고' 원칙 명시해 행정기관 부당 접수 거부 해결 주문

  •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준비상황 보고 청취…"소외계층 관람 배려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혁신의 시대다. 혁신제품에 대해서는 초기에 공공부문이 적극 지원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간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부문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정부가 공공조달을 통해 혁신기술·제품 구매를 늘리겠다는 보고를 받고서 이같이 당부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혁신 관련해 목표가 불분명하면 성과가 나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공공부문 조달에 있어) 분명한 목표를 부여하는 것도 검토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특히, "혁신제품 구매비율을 명시하는 등 공공부문의 장려가 보다 선명하게 규정됐으면 한다"고 피력했다.


 

문재인 대통령(가운데)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노영민 비서실장과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또 김형연 법제처장으로부터 행정기본법 제정계획안을 보고받았다.

법제처는 행정기본법에 주민들이 각종 신고를 할 경우 그것만으로 절차가 완료되도록 하는 '자기완결적 신고'를 원칙을 명시, 행정기관이 부당하게 접수를 거부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담을 계획이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주민들의) 신고를 하는 과정에서 이를 수리하는 절차가 추가되면서 (신고가) 승인이나 인허가처럼 운영되곤 한다"며 "행정기본법이 제정되기 전이라도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해볼 수 있을 것이다. 법 제정 전에 행정청이 스스로 해결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부터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준비현황 보고를 듣고 "티켓 판매뿐 아니라 관람에도 관심을 기울여 대회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 달라"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그동안 수영경기를 관람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소외계층들이 이번 기회에 수영을 관람토록 배려해달라"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