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LG CNS, 新 지방세시스템 구축 참여 계획... 공공 SW 대기업 복귀 신호탄 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19-07-02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668억 규모 대형 프로젝트... 대기업 참여로 AI, 빅데이터 등 최신 IT 기술 공공 SW에 접목 기대

차세대 지방세시스템 구축사업에 SI(시스템 통합) 업계 양대산맥인 삼성SDS와 LG CNS가 뛰어들 전망이다. 두 업체가 함께 움직이는 것은 지난 2013년 소프트웨어(SW) 산업진흥법으로 대기업의 공공 SW 사업 진입을 제한한지 6년만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S와 LG CNS가 각각 솔리데오시스템즈, 대우정보시스템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행정안전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 공고한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 1단계 구축사업에 참여한다.
 
해당 사업은 2021년까지 1668억원을 투자하는 대형 프로젝트로 전 국민이 이용하는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 '위택스(이용자 770만명)'와 지자체의 세무행정시스템(이용자 2만여명)을 14년만에 전면 개편하는 것이 목표다. 연 80조원 규모의 지방세 업무가 향후 구축될 차세대 시스템을 통해 처리될 예정이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우선 170억원 규모의 1단계 구축사업 참여자를 16일까지 모집하고, 이달 중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일반적으로 대기업의 참여를 제한하는 다른 공공 SW 사업과 달리 삼성SDS, LG CNS 등 대규모 SI 기업도 참여할 수 있어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 상태다.
 
법령에 따르면, 매출액 8000억원 이상인 대기업이 공공 SW 사업에 참여하려면 중소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한다. 해당 컨소시엄은 중소기업이 50% 이상의 비율로 주도해야 하고, 두 곳 이상의 대기업이 참여하는 것도 금지된다. 이러한 제한을 맞추기 위해 삼성SDS와 LG CNS는 공공 SW 사업에서 잔뼈가 굵은 솔리데오시스템즈와 대우정보시스템의 컨소시엄에 합류했다는 후문이다.

업계에선 컨소시엄을 통한 두 기업의 공공 SW 구축 사업 재진출을 반기는 분위기다. 공공 SW 시장에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 대기업이 보유한 4차산업혁명 관련 IT 기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이번 1단계 사업에서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첨단 세무 시스템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물인터넷 기반 전자고지, 핀테크 기반 수납체계, AI 기반 세무상담체계, 세무 빅데이터 분석 등이 대표적인 예시다.
 
다만 삼성SDS와 LG CNS의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 구축사업 참여가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 양사는 내부에서 사업 참여를 검토한 것은 사실이지만, 참여를 최종 확정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차세대 지방세시스템 개요.[사진=행정안전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