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영상은 류현진 아닌 셔저” 워싱턴포스트 ‘억지론’ 주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교 기자
입력 2019-06-19 15: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 유수 언론들은 올해 메이저리그에서 최고의 활약을 펼치고 있는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LA 다저스)에 대한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며 찬사를 쏟아내고 있다. 또 시즌 종료 후 내셔널리그(NL) 사이영상 ‘0순위’ 후보로 꼽히는 것도 단연 류현진이다.
 

[LA 다저스 류현진. 사진=AP 연합뉴스 제공]


하지만 워싱턴포스트(WP)가 억지론을 주장하고 나섰다. WP는 19일(한국시간) “맥스 셔저가 NL 사이영상 경쟁에서 류현진보다 앞서있다”고 주장했다. 셔저는 워싱턴 내셔널스 소속이다. WP가 셔저를 두둔한 이유가 설명이 된다.

WP도 류현진의 올 시즌 성적을 인정했다. WP는 “다저스 에이스인 류현진은 9승 1패 평균자책점 1.26을 기록 중이다. 삼진 85개를 잡는 동안 볼넷은 5개만 허용했다. 110년 동안 10경기 연속 2실점 1볼넷 이하를 기록한 유일한 투수”라고 전하면서 “셔저가 5승 5패 평균자책점 2.81로 류현진보다 표면적인 성적은 떨어지지만, 실제로는 더 가치 있는 투구를 했다”고 주장했다.

WP가 펼친 셔저의 표면적이지 않은 실제 가치는 뭘까. 류현진은 야수의 도움을 많이 받고, 셔저는 야수의 도움 없이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는 것이 주장의 근거다.
 

[워싱턴 내셔널스 맥스 셔저. 사진=AP 연합뉴스 제공]


WP는 “셔저는 현재 탈삼진 페이스를 유지하면 284개의 삼진을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셔저의 올 시즌 탈삼진 수는 139개다. 이어 WP는 “다저스는 류현진이 등판할 때 평균 5.7점을 지원하지만, 워싱턴은 셔저가 등판할 때 3.8점을 지원한다”면서 “조정 평균자책점(FIP)은 셔저가 2.27로 류현진의 2.52보다 낮다”고 설명했다.

조정 평균자책점은 야수 수비와 무관한 플레이를 계산한 방어율이다. 실제로 톰 탱고 사이영상 포인트 순위에서는 셔저(81.5)가 류현진(70.5)을 앞선다.

하지만 ESPN이 측정한 사이영상 순위에서는 류현진이 110.8로 압도적인 1위에 올라있다. 류현진에 이어 마이크 소로카(미네소타 트윈스)가 87.6으로 2위인데, 차이가 크게 벌어져 있다. WP가 사이영상 후보로 내세운 셔저는 ESPN 순위에서 10위 내에 들지도 못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