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라디오 AM과 FM 어떻게 다르나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9-06-11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라디오를 듣다 보면 AM과 FM으로 나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두 개가 어떻게 다른걸까요?

AM은 진폭이 신호의 세기로 변화하는 변조 방식으로, 음성 신호를 반송파라는 전파에 그대로 싣게 됩니다. 이 때 소리의 강약은 전파의 진폭 변화에, 소리의 높낮이는 전파의 파장 변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반송파가 1000㎑이고 음성 신호가 3㎑이면 AM으로 송출되는 전파는 997~1003㎑ 범위에서 변하게 되는 것이죠. AM의 경우 전파 진폭이 주변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전달 과정에서 잡음이 섞이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FM의 경우 전파의 진폭은 고정시키는 대신 주파수 변화만으로 모든 신호를 전달합니다. 모든 신호를 주파수 변화만으로 전달하려면 필요한 주파수 대역폭이 AM보다 훨씬 커지기 때문에 100㎒ 정도의 초단파를 이용합니다.

이로 인해 FM은 AM보다 잡음이 덜하고 혼선이 적지만 넓은 지역에서는 장애물의 영향을 받습니다.   
 
또 자동차에서 라디오를 듣다보면 FM1, FM2로 나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자주 듣는 채널을 최대 6개까지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FM1과 FM2로 저장공간을 넓힌 겁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