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미세먼지 저감 '이해관계자 그룹' 대토론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창원) 최재호 기자
입력 2019-06-05 1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발전·수송 등 분야별 워킹그룹 10개 그룹 100여 명 머리 맞대

김경수 경남도지사 보는 문 대통령 (창원=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창원 도심형 수소충전소 시찰을 마친 후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바라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경상남도와 경상남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5일 오후 환경의 날을 맞아 '맑은 하늘 경남, 모두 함께, 완전히 새롭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이해 관계자 그룹 대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워킹그룹 대토론회는 산업·발전·수송·공사장 등 분야별 미세먼지 저감 이해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제별 그룹(focus group) 인터뷰와 원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 세계 환경의 날 주제인 '대기오염 퇴치'(Beat Air Pollution)와 국내 주제인 '푸른 하늘을 위한 오늘의 한 걸음'에 부합한 워킹그룹 토론회라는 점에서 관심을 받았다. 

이날 본 토론회에 앞서 참석자들은 지난 4월 5일부터 박성호 경남도 행정부지사, 18개 시장·군수 등이 참여한 미세먼지 저감 소셜 릴레이 캠페인 ‘#매일맑음하나’의 활동사항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했다.

이어 미세먼지 저감 이해관계자들이 사전에 제출한 미세먼지 저감 실천 방안을 바탕으로 산업·발전·수송·공사장 분야와 일반 도민이 실천할 수 있는 생활 분야 등 각 분야별 대표자들이 실천사항을 다짐하는 ‘맑은 하늘 경남’을 위한 도민 실천을 결의했다.

한편, 이해관계자 그룹 대토론회는 미세먼지 발생 주요 10개 분야 관계자, 전문가, 공무원, 환경단체 등 이해관계자들이 분야별로 미세먼지 발생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주제별 인터뷰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후에는 그 내용을 토대로 원탁회의 방식을 통해 심도 있는 토론을 추진했다. 경남도는 분야별 주요 토론내용에 대해서는 정책 도입 여부를 판단해 향후 미세먼지 저감 시행계획 수립 시 반영할 계획이다.

박성호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지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구체적인 원인과 해법을 찾아 지금 당장 지역에서 해결하기 위해 다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경남도는 소통과 참여, 이해관계자들의 합의와 목표 설정을 통해 정책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 맑은 하늘이 경남도민의 자랑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