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절반 5년 내 망해…10명 중 4명 ‘폐업 후 알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9-05-30 13: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응답자 73% “정부 지원책, 있는지 몰라 사용 못해”

  • 중기중앙회, 소상공인정책위 발족…소상공인‧장영업 정책 논의‧방향제시

소상공인 절반 이상이 영업기간 5년을 채 넘기지 못한 채 폐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게 문을 닫은 소상공인 10명 중 4명은 다른 일을 알아보거나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이어나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30일 노란우산공제 가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폐업 소상공인 실태조사’ 결과, 폐업 전 영업 영속기간이 5년 미만인 곳이 58.5%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1년 이상~3년 미만 사업을 영속한 소상공인이 30.9%로 가장 많았고, 5년 이상~10년 미만(25.5%)과 3년 이상~5년 미만(21%)이 뒤를 이었다. 1년 안에 문을 닫는 소상공인도 6.6%를 차지했다.

폐업 사유로는 ‘과다경쟁과 경기침체로 인한 매출 부진’이 60.9%로 가장 주요한 이유로 꼽혔다. ‘새로운 사업아이템 발견’으로 문을 닫은 소상공인은 4.6%에 불과했다.

폐업한 소상공인의 31.3%는 ‘취업, 아르바이트 등 근로자로 종사 중’으로 조사됐다. ‘같은 업종으로 재창업’한 경우가 28.3%, ‘계획 없음’(16.4%), ‘휴식 중이며 재창업 준비 중’(7.8%), ‘휴식 중이며, 취업 준비 중’(7.6%) 순으로 조사됐다.

10명 중 4명(38.9%)이 폐업 후 다른 일을 하거나 찾고 있다는 의미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폐업 소상공인의 재기 또는 창업 관련 지원책을 활용한 경험은 11.6% 수준에 머물렀다. 현재 △희망리턴패키지 △재창업패키지 △재도전특별자금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소상공인e러닝 등의 지원책이 마련돼 있다.

그러나 72.7%는 이러한 지원책이 있다는 사실을 몰라 활용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지원책을 활용하더라도 만족하지 못한 이유로는 ‘지원 정도가 부족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음’ 응답비율이 66.7%를 기록했다.

재창업을 준비할 때 필요한 지원책은 ‘자금지원’(66%)이 가장 많이 꼽혔고, 취업 준비 시 필요한 지원책은 ‘일자리 창출’(37.9%)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이날 ‘소상공인정책위원회’를 발족하고,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제1차 회의를 열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과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 곽수근 서울대 교수가 함께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위원회는 소상공인‧자영업의 정책대안 논의와 정책방향 제시, 현안별 이슈화 등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소상공인은 경제구조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지만, 신속하고 유연한 경영대응이 필요한 정보화 시대와 지역경제의 자립적 발전이 필요한 지방분권 시대에는 더욱 중요한 정책대상”이라며 “당면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불공정한 사회 구조를 개선함과 동시에, 소상공인들의 혁신과 성장 루트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