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선박금융 수요, 정책금융만으론 부족…민간부문서 활성화돼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9-05-17 10: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9 해양금융 컨벤션’ 참석해 이 같이 밝혀

  • 자본시장 선박펀드·채권 발행도 지원할 계획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급증하는 선박금융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민간부문을 중심으로 한 활성화된 선박금융시스템이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17일 금감원과 부산시가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공동 개최한 '2019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에 참석한 윤 원장은 "해양 환경규제의 영향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선박금융 신규수요를 정책금융만으로 모두 충족시키기는 어렵다"며 "민간부문을 주축으로 자율적이고 활성화된 선박금융시스템이 우선 정착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은행권을 중심으로 하는 선박금융 이외에도 선박투자펀드 심사절차의 효율화, 해양금융 특화채권 발행 지원 등을 통해 자본시장에서의 자금조달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해양산업 및 선박금융에 대한 글로벌 동향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SOx) 규제 강화 등으로 국내 선사들의 대응방안이 절실히 요구되는 상황에서 개최돼 향후 대응 전략 수립,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날 오전 행사에서는 발표자로 나선 영국의 해운·선박 관련 전문 리서치기관 MSI의 제임스 프류 이사가 △중국경제 △석유·천연가스 생산기술 진전 △친환경 규제 대응을 향후 조선·해운산업에 영향을 미칠 3대 요인으로 규정했다.

이어 발표를 맡은 허윤 대우조선해양 기술기획부장은 글로벌 해상 환경규제로 친환경 연료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이미 유럽에서는 일부 대체 연료에 대한 시범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국내 조선업계의 적극적인 대응을 강조했다.

또한 사이먼 네오 국제벙커산업협회(IBIA) 아시아지역 대표는 IMO 2020 도입에 대비해 오염물질 저감장치 도입 등 선사들의 선제적 대응과 글로벌 협력 방안을 모색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오후 행사에서는 독일 선박금융기관 KfW IPEX-Bank의 클라우스 슈미드버거 부대표가 참석해 디지털화, 친환경 기술을 글로벌 조선·해운산업의 주요 투자 키워드로 제시했다. 중국 리스금융회사 ICBC Leasing의 다니엘 쉬 팀장은 고객의 자금수요 및 투자성향에 적합한 상품을 공동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주상진 한국수출입은행 해양프로젝트 금융부장은 국내 해운회사의 자금조달 및 구조조정 과정을 국제 관행과 비교하면서 유럽 선박금융시장과 유사하게 국내 선박금융시장도 시장도 자율원칙 관행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