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화 가치 급락… 위안/달러 7위안 돌파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5-13 17: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역외 위안화 장중 한때 6.9위안 돌파... 연내 최고 수준

미·중 무역협상이 ‘노딜’로 끝난 이후 중국 위안화 가치의 하락세가 심상치 않다. 위안/달러 환율이 곧 시장에서 심리적 저항선으로 여기는 7위안 선을 꿰뚫을 기세다.

13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면 이날 역외시장에서 위안/달러 환율이 장중 한때 6.9위안을 돌파했다. 올 들어 최고치로 전 거래일 종가보다 무려 0.85% 상승했다. 달러 대비 위안화 값이 그만큼 떨어졌다는 말이다.

미·중 무역협상이 좌초되고, 미국이 연간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의 폭탄관세율을 10%에서 25%로 높인 게 위안화 약세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시장에서는 미·중 무역전쟁이 전면전으로 치달으면 미국보다 중국의 피해가 클 것으로 본다. 중국의 대미 수출 의존도가 훨씬 더 높기 때문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역내 환율도 오름세다. 중국 인민은행은 이날 위안화 고시환율을 달러당 6.7954위안으로 제시했다. 지난 1일 달러당 6.7373위안에서 8거래일 연속으로 올랐다.

위안화 환율이 미국 정부가 인내할 수 있는 환율의 ‘마지노선’인 7위안에 육박하면서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가 미국의 추가 관세 대응책으로 위안화 평가절하 전략을 쓰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가 떨어지면 중국은 대미 수출품 가격을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향후 위안화 환율 변동성이 확대되고, 위안화 절하폭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