므누신 美재무, "미중, 합의 이행기구 설치 합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4-11 0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합의이행 사무소 설치하고 약속 이행 점검하기로"

미국과 중국이 무역협상 막판 난제로 꼽혔던 합의 이행 방식에서 상당 부분 의견 일치를 보았다고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10일(현지시간) 밝혔다. 

므누신 장관은 이날 CNBC 인터뷰에서 “우리는 합의사항 이행 매커니즘에서 상당 부분 합의했다. 양측이 문제를 처리할 이행 사무소(enforcement office)를 설립하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이 기구를 통해 약속한 내용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점검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다른 난제로 꼽히던 관세 철회와 관련해 므누신 장관은 말을 아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앞서 중국과 무역협상을 타결 지은 뒤에도 상당 기간 관세를 남겨두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중국은 합의 타결 후 관세 철회를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므누신 장관은 류허 중국 부총리와의 9일 회의가 “생산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양측 협상단은 베이징과 워싱턴을 오가는 대면 협상을 마친 뒤 이번 주 화상회의를 통해 막판 협상을 계속하고 있다.

므누신 장관은 “우리는 밤까지 회의를 했다. 내일 아침에도 또 회의가 있을 것"이라며, “우리에겐 여전히 처리할 중요한 문제가 있다. 그렇지만 양측 모두 무척 열심히 협상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미·중 양국은 폭탄관세로 촉발된 9개월의 무역전쟁을 종식하기 위한 협상을 수개월째 이어가고 있으며, 상당 부분 진전을 이뤄냈다.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은 4주 안에 무역협상을 타결지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기도 했다.

다만 므누신 장관은 구체적인 시간표가 정해진 것이 없다며, 시간에 쫓겨 합의를 마무리하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신속히 해결하길 바란다. 그러나 합의까지 시한을 정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만약 우리가 협상을 완료한다면 지난 40년 간 이어진 미국과 중국의 경제관계에서 가장 획기적인 변화가 될 것이다. 중국의 경제 개방은 경제구조 변화와 맞물려 미국 노동자와 미국 기업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