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장관 임명…‘반대’ 밝힌 차등의결권, 벤처업계 소통 첫 관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19-04-08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벤처업계, 박 장관 임명 기대감

  • 차등의결권 힘 줄까 힘 뺄까 ‘예의주시’

박영선 신임 중기부 장관이 지난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사진=연합]


박영선 후보자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가치를 반영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수장에 임명되면서 혁신성장과 공정경제, 소득주도성장의 최전선에 나서게 됐다. 특히, 벤처업계는 ‘제2 벤처붐’을 통한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박 장관의 추진력과 컨트롤 타워 역할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벤처기업협회는 8일 입장문을 통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명을 환영한다"며 "제2 벤처붐 확산을 위한 정책을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 혁신벤처생태계를 조성하고, 대한민국이 글로벌 벤처강국으로 도약하는 기반 조성에 앞장서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장관이 벤처업계와 소통할 때 등장할 첫 번째 안건은 차등의결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차등의결권은 경영자의 경영권을 강화하기 위해 일부 주식에 다수의 의결권을 부여하는 것으로, 적은 자본으로 사업을 시작한 벤처기업인들이 강력하게 도입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 2월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도 벤처기업인들은 차등의결권 도입을 건의하기도 했다.

문제는 박 장관이 차등의결권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는 점이다.

박 장관은 지난달 청문회에서 “(차등의결권 도입을) 개인적으로는 반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차등의결권 이야기가 나온 것은 대통령과 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건의된 내용”이라며 “벤처기업인이 원한다면 비상장주식을 중심으로 일몰 적용돼야 한다는 것이 개인적 의견”이라고 말했다.

차등의결권이 전면 도입되면 대기업 오너들의 지배권을 강화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국회의원 시절부터 경제민주화를 주장하며 재벌 저격수를 자처하던 박 장관은 이 점에 있어 거부감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벤처업계는 박 장관이 벤처 생태계를 잘 알고 있는 만큼 설득을 통해 합의점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중기부가 작년 소상공인업계와 최저임금 관련 이슈로 갈등을 겪으며 혁신성장 정책이 관심을 받지 못 했던 점을 감안하면, 올해 벤처업계가 강력히 주장하는 차등의결권에 대해서도 일방통행식 정책은 펼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도 “(박 장관과) 업계 생각이 다른 부분이 있지만, 협회가 나서 설득해 나가겠다”며 “설득하고, 협상을 해서라도 혁신벤처 생태계를 위한 업계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