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또 다시 연기 유력...'6월 vs 내년' 조율 가능성(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4-05 21: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英총리, EU에 6월 30일까지 연기 요청 서한

  • 장기 연장론 솔솔...프랑스 등 반대 목소리도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유럽연합(EU) 측에 오는 6월 30일까지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를 연기하는 방안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EU 내에서는 브렉시트 기한을 아예 내년까지 미루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 사실상 브렉시트가 또다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5일(현지시간)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브렉시트에 대한 성공적이고 질서정연한 결론을 내는 절차를 아직 매듭짓지 못해 유감이다"라며 추가 연기 승인을 요청한 것으로 추가 연기 방안에 대해 EU 회원국의 협조를 요청하고 싶다고 전했다. 

메이 총리는 또 5월 23~26일 예정돼 있는 유럽의회 선거에 참가하는 것을 전제로 비상계획을 마련하겠다고도 밝혔다. 유럽의회 선거 참여에 대해 부정적이었던 기존 입장을 완전히 바꾼 것이다. 앞서 EU는 5월 22일까지 영국이 EU를 탈퇴하지 못하면 법적으로 유럽의회 선거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영국은 당초 3월 29일 EU를 탈퇴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영국 의회가 브렉시트 합의안을 거듭 거부하면서 노딜 브렉시트(영국이 아무런 합의없이 EU를 이탈하는 것) 가능성이 커지자 영국 정부와 EU 간 협조를 통해 브렉시트를 4월 12일까지 연기했다. 

EU는 영국 의회가 합의안을 수용한다는 조건 하에 브렉시트 시한을 5월 22일까지 연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작 영국 의회는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교착 상태에 빠진 브렉시트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3일부터 제1야당과의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투스크 상임의장은 아예 브렉시트 기한을 1년 미루는 방안을 EU 회원국들에 공식 제안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영국 의회가 기존 브렉시트 합의안을 수용한다면 새로 제시했던 1년이 되지 않더라도 곧바로 EU를 탈퇴할 수 있는 옵션도 제시한다는 전망이다.

영국 정부가 이렇다 할 브렉시트 방안을 내놓지 못하는 가운데 성급하게 노딜 브렉시트 상황을 만들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연장 절차를 늘려 리스크를 최소화하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사실상 브렉시트가 한 번 더 연기되는 것이 확실시되면서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조율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프랑스 등 일부 EU 회원국은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프랑스 정부는 영국의 추가 연장 요청에 대해 "기한 연장은 도구일 뿐이지 그 자체로 해법이 될 수 없다"며 "명확한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브렉시트 추가 연기에 대한 안건은 오는 10일 EU 정상회의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