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속초 산불] 여야, “신속대응·지원해야” 한목소리…초당적 협력 약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9-04-05 14: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 추경에 피해복구 예산 반영 요청

여야가 한 목소리로 5일 강원도 대형 산불 사태와 관련 피해 지역 주민들에게 위로를 전하고, 정부에 신속한 대응을 주문했다.

이날 여야 지도부는 신불 피해 현장을 직접 찾고 화재 진압과 피해 복구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관계당국과 지방자치단체는 산불 확산 방지와 조기진화에 총력을 다해달라”며 “완전한 진화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인명·재산 피해 방지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사태로 목숨을 잃은 분들의 명복을 빈다”며 “추경에도 피해복구를 위한 예산 반영을 요청했고, 내년 본예산에도 이를 반영해 완전한 복구와 산림회복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소방당국은 전심전력을 다해 속초 시내까지 급속히 번지는 산불을 막기 위한 저지선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안전한 주민 대피에 최우선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능한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총동원해 산불대응에 총력을 다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한다”며 “산불 진화와 확산방지, 인명 피해 방지와 안전 확보, 나아가 피해복구와 관련한 모든 조치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재난 수준의 산불 사태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소방당국은 안전에 유의하여 산불 진화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그는 “아직 대피하지 못한 인원은 없는지 철저히 파악해 구조작업을 병행해야 한다”며 “바른미래당도 산불진화 및 주민안전대책 마련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관계 당국과 지자체는 신속한 대응 태세를 갖춰달라”며 “통신, 국방, 교통, 보건 등 관계부처 간 범정부적 대응태세 구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불길을 잡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더 큰 피해 없이 진화되길 기원한다”며 “화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부상자들도 속히 회복하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산불 진화와 피해 복구에 필요한 조치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등 3당 대표들은 일제히 화재 현장으로 향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복구 지원에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5일 산불로 전소된 강원 동해시 망상동 망상오토캠핑리조트에서 소방관이 막바지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