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11월 부산서 개최..."김정은 초청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19-04-01 17: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정부 출범 후 국내 최대규모 국제회의..."신남방정책 동력 강화 계기"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한·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오는 11월 25~26일 부산에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한다.

특히 문 대통령이 앞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어 김 위원장 참석 여부가 주목을 받고 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번 정상회의는 문재인 정부 들어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림족호이 아세안 사무총장이 참석한다. 전체 참석자 수는 각 정부 관계자와 민간 기업인 등을 포함할 경우 1만여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 수석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난 30년간의 한·아세안 관계 발전 현황을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신(新)남방정책'(아세안과의 협력 강화)의 분야별 성과를 점검하고, 더욱 호혜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동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김 위원장 초청 여부에 대해서는 "아세안 국가들과 합의할 예정"이라며 "협의 결과 김 위원장 초청이 필요할 경우 북한과 초청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초청할 것을 제안하자, "주목되는 제안"이라며 검토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

또한 정부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다음날인 11월 27일 같은 장소에서 메콩강 유역 국가인 베트남, 태국,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 정상들이 참석하는 '한-메콩 정상회의'도 개최한다.

지난 2011년 이후 매년 외교장관급에서 개최된 메콩회의는 올해 처음 정상회의로 격상, 개최될 예정이다.

윤 수석은 "아세안 내 대표적인 고속 성장 지역인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의 협력도 획기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정부는 양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한국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2009년(제주도), 2014년(부산)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청와대 관계자는 "아세안 관련 특별 정상회의를 세 번이나 개최하는 배경에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아세안과의 협력관계를 한층 격상시키겠다는 의지를 담은 신남방정책을 천명했고 이를 적극 이행해왔다"면서 "이에 대한 아세안의 높은 평가와 아울러 향후 한·아세안 관계 확대 발전에 대한 아세안의 기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3월 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인사청문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