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회담 결렬]"김정은, 2일 오전 귀국길..일정 앞당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9-03-01 12: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정은, 열차타고 북한 갈 듯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일정을 앞당겨 2일 오전(현지시간) 귀국길에 오를 예정으로 알려졌다. 중간에 베이징에 들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날지 주목된다.

당초 김 위원장은 2차 북미 정상회담 후 공식친선방문 일정을 여유 있게 소화한 뒤 2일 오후에 귀국할 예정이었으나 예상치 못하게 북미 회담이 결렬되자 귀국 일정을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하루 전 회담 결렬 후 기자회견을 마치고 본래 일정보다 2시간 가량 일찍 출국했다.

베트남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1일 오후 주석궁 앞에서 열리는 환영식에 참석한 뒤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국가주석과 양자회담을 할 예정이다. 이어 베트남 권력서열 2·3위인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응우옌 티 낌 응언 국회의장을 면담하고 저녁에는 베트남 정부가 마련한 만찬에 참석하는 일정을 소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2일에는 오전에 하노이 바딘광장 주변에 있는 전쟁영웅·열사 기념비와 호찌민 전 베트남 국가주석 묘를 방문한 뒤 곧바로 귀국길에 오를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승용차로 중국 접경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으로 이동한 다음 특별열차로 중국을 관통해 북한에 넘어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이 중간에 베이징에 들러 시 주석을 만날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하루 전 북한의 중국 담당인 리길성 외무성 부상이 중국을 방문해 왕이 중국 외교부장을 만났던 터라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의 깜짝 회동 가능성은 열려있다. 김 위원장 대신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나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베이징을 방문해 북미 회담 결과를 설명할 가능성도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