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한·중·일 미세먼지 감축 ‘협약화 방안’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9-02-15 12: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유차 감축 로드맵 마련키로

  • 미세먼지특별대책위 첫 회의…국무총리 직속 미세먼지 컨트롤타워

미세먼지특위 첫 회의서 발언하는 이낙연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한·중·일 3개국이 공동으로 미세먼지 감축에 동착하는 ‘협약화 방안’이 연내 나올 예정이다. 국내 경유차 감축 로드맵도 마련한다.

미세먼지특별대책위원회는 15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미세먼지 대책 중점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미세먼지특별대책위는 미세먼지 대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총리 직속 민·관 합동 심의기구다. 미세먼지특별법 시행에 맞춰 이날 첫 회의가 열렸다. 위원회는 2대 정책 방향으로 △국내 핵심 배출원 집중관리 △한·중 협력강화 등을 제시했다.

정부는 오는 11월 열리는 한·중·일 환경장관 회의에서 이 같은 '협약화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 베이징(北京)에 설치된 한·중 환경협력센터를 중심으로 공동연구와 미세먼지 저감 실증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미세먼지는 중국 국민에게 더 큰 고통을 준다"며 "중국의 책임 있는 협력을 거듭 요망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협력을 중국에 요구하는 것은 중국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국내에서는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경유차 감축 로드맵을 마련하기로 했다. 경유차는 수도권 미세먼지 배출량의 22.1%를 차지하는 등 대도시 최대 배출원으로 지목된다.

정부는 고농도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될 경우 가동을 일부 제한하는 '상한제약' 조치 대상 발전소를 36기에서 47기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밖에 학교나 어린이집같이 미세먼지에 취약한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의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고, 농축산 시설 등 사각지대의 배출원 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 총리는 "노후 경유차를 줄이고, 공사장 가동시간을 조정하는 등의 조치가 이행되려면 국민도 함께 해주셔야 한다"며 "부담과 불편이 따르겠지만, 모두를 위해, 미래를 위해 감내해달라"고 말했다.

이날 출범한 미세먼지특별대책위는 이 총리가 위원장을, 문길주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총장이 민간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위원회는 이들을 포함해 정부위원 18명, 민간위원 18명 등 36명이 참여한다. 민간위원은 학계·산업계·의학계·시민사회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과학·국제협력 △미세먼지 저감 △국민건강보호·소통 등 3개 분과위를 두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