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현회 부회장, ‘CJ헬로·넷플릭스·화웨이’ 결국 다 품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9-02-14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양날의 검’ 화웨이·‘미디어 공룡’ 넷플릭스 협력 이어 케이블1위 사업자까지 흡수하며 광폭행보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결국 CJ헬로를 인수한다. 취임 7개월만에 ‘양날의 검’ 화웨이와 ‘미디어 공룡’ 넷플릭스와 손 잡은데 이어 '케이블TV 1위 사업자' CJ헬로까지 품으며 5G 시대 선도에 한 발 앞서가게 됐다.

LG유플러스는 14일 이사회를 열어 CJ헬로 지분 53.92%(4175만6천주)를 보유한 CJ ENM으로부터 CJ헬로 전체 지분의 '50%+1주'를 인수하기로 의결했다.

LG유플러스는 CJ ENM 지분 전량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해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인수가격은 8000억원이다. LG유플러스는 다음 달 주주총회를 열어 CJ헬로 인수를 안건으로 상정할 계획이다.

이는 하현회 부회장과 권영수 ㈜LG 부회장의 합작품이다. 케이블TV 인수는 LG유플러스 전임 대표였던 권영수 ㈜LG 부회장이 취임 초기부터 강력히 의지를 드러냈던 회사의 미래성장동력 확보 전략이다. 권 부회장이 불을 댕기며 3년 넘게 공 들여온 프로젝트에 하 부회장이 마침표를 찍은 셈이다.

지난해 7월 LG유플러스의 수장으로 오른 하 부회장은 거침없는 경영 행보를 보이고 있다. 화웨이 5G 장비 도입을 시작으로 넷플릭스 제휴, 이번 CJ헬로 인수 결정까지 굵직한 과제로 차례차례 성사시켰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작년 10월 경 보안 논란에 휩싸인 화웨이 5G 장비를 국내 유일하게 도입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당시 하 부회장은 “그동안 화웨이 LTE 장비를 쓰면서 보안에 관한 문제 제기된 적이 없었다”면서 “외부 전문가를 불러 ‘소스코드’까지 검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고 국제검증기관의 도움을 받아 우려하는 부분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히며 보안 이슈 논란에 맞서 정면 돌파를 택했다.

화웨이 이슈는 아직 현재진행형이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촉발된 미국의 화웨이 때리기는 강도를 더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反)화웨이 움직임은 미국의 우방국인 서방 국가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미 미국 외에도 호주, 뉴질랜드 등이 화웨이 장비의 '백도어' 가능성을 의심해 통신장비 구매에서 화웨이를 제외했다.

이처럼 정무적 이슈에 놓여있는 화웨이 장비를 채택한 LG유플러스가 이를 불식시키기 위한 어떠한 전략책을 보일지도 앞으로의 관건 중 하나다.

LG유플러스는 작년 11월부터 자사 IPTV에 넷플릭스의 동영상 콘텐츠를 도입해 유료방송 가입자 수 확보도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와 넷플릭스와의 협업 초기에는 해외사업자의 국내 시장 잠식이라는 우려가 나오긴 했으나, 국내 시장의 새로운 콘텐츠 경쟁력이 확산되는 ‘메기효과’가 나타날 것이란 분석이 달리면서 결과적으로 LG유플러스의 수가 빛났다는 평가다. 넷플릭스로 청년층을 잡은 LG유플러스는 ‘U+tv 아이들나라’, ‘U+tv 브라보라이프’ 등 유아에서부터 장년까지 즐길 수 있는 자체 콘텐츠 공급에도 박차를 가하며 미디어 서비스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CJ헬로 인수까지 확정하게 되면 유료방송시장 재편까지 완성하게 된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LG유플러스의 유료방송시장 점유율은 11.41%로 CJ헬로(13.02%)를 인수하면 유료방송 2위인 SK브로드밴드(13.97%)를 제치고 점유율 24.42%로 2위가 된다. 1위 KT계열(KT·KT스카이라이프30.86%)과는 6%포인트대로 격차가 좁혀진다.

지난 2016년 SK텔레콤과 CJ헬로 합병이 유료방송 시장에서의 지배력 강화와 독과점 등의 이유로 공정거래위원회 심사에서 막힌 전례가 있지만, 이번의 경우 LG유플러스가 이동통신 1위가 아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는 시각이 나온다.

또한 공정위의 심사 기준이나 합병 후 시장집중도 측면에서 과거와 차이가 있는 만큼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허가는 SK텔레콤 때와 달리 수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상조 공정위원장도 공정위의 당시 판단을 '아쉬운 사례'로 꼽은 후 ”만약 CJ헬로 기업결합 승인 심사 요청이 다시 들어온다면 전향적인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하 부회장의 결단에 힘이 실리는 대목들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