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독거노인 안전 24시간 돌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19-02-13 11: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실버프렌드’ 기기 사용량과 패턴으로 실시간 안전확인

  • PC나 앱으로 안부 확인 가능해 효과적인 돌봄 지원

[사진=SK하이닉스 제공]


SK하이닉스가 독거노인 대상 사회공헌 사업인 ‘실버프렌드’에 실시간으로 안전까지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모니터링 서비스 ‘도란도란’을 적용한다고 13일(수) 밝혔다.

실버프렌드는 독거노인의 외로움을 달래주고 편리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SK하이닉스가 작년 5월부터 인공지능(AI) 스피커, IPTV, 사물인터넷 조명 등 IT(정보기술) 기기를 제공하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임직원 봉사자가 IT 기기 사용법 교육과 말벗 활동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새로 시작하는 도란도란은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실버프렌드 기기의 사용량과 패턴을 PC나 애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독거노인의 조명 스위치 사용 이력이나 TV 시청시간 등을 파악해 12시간 이상 움직임이 없을 경우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안전 확인 혹은 위급 상황 대처를 실시하는 방식이다.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문희옥씨는 “도란도란을 통해 한 눈에 많은 어르신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안심이 된다”며 “어르신이 좋아하는 TV 채널이나 음악 등을 파악할 수 있어 공감대를 형성하며 대화하는데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인 약 738만명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그 중 5명 중 1명꼴인 약 141만명이 국가와 사회의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이다. SK하이닉스는 이로 인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시작한 실버프렌드 사업을 올해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