쿼터백운용 "비대면 가입 '로보어드바이저앱' 선보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9-02-01 07: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장두영 쿼터백자산운용 대표. [사진=쿼터백자산운용 제공]


쿼터백자산운용이 우리 증권가에서 처음 로보어드바이저(로봇+자문) 애플리케이션(앱)을 내놓는다.

1일 만난 장두영 쿼터백자산운용 대표는 "너무 오래 걸렸다. 그래도 열심히 해보겠다"고 말했다. 앱은 이르면 3월쯤 나온다. 금융위원회가 얼마 전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데 따른 것이다.

개정안을 보면 로보어드바이저 업체도 펀드·일임재산을 위탁운용할 수 있다. 비대면 투자일임계약에 필요한 자기자본도 40억원에서 15억원으로 줄었다.

1년 전에는 로보어드바이저 일임상품에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게 바뀌었다. 대신 온라인에서 설명의무만 이행하면 된다. 즉, 일정 요건을 갖춘 로보어드바이저 업체는 비대면으로 자금을 받아 직접 운용할 수 있다.

2015년 세운 쿼터백자산운용은 이런 변화를 염두에 두고 꾸준히 준비해왔다. 이번에 내놓는 로보어드바이저 앱은 대표적인 결과물이다.

쿼터백자산운용은 앱을 바탕으로 맞춤형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 앱은 목표액을 설정하면 자금을 어떻게 굴릴지 대신 설계해준다. 여기에는 개인별 위험 선호도도 반영한다. 고액자산가만 독접해온 프라이빗뱅커(PB)를 앱으로 대체하는 셈이다.

PB에 주는 수수료보다 로보어드바이저 앱에 들어가는 비용은 훨씬 저렴하다. 지금까지 펀드를 사면 판매수수료와 운용수수료를 모두 내야 했지만 비대면 상품은 운용비만 받는다.

장두영 대표는 "아직 수수료 수준을 정하지는 않았다"며 "미국처럼 0.3~0.5%까지 보수를 낮추면 이것만으로도 수익률이 올라가는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기관투자자는 로보어드바이저 펀드를 장기 투자에 활용할 수 있다. 큰 수익을 노리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투자위험이 줄어든다.

장두영 대표가 "로보어드바이저를 연금 상품에 적용해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퇴직연금 다수가 은행 예적금 수익률에도 못 미치고 있다.

쿼터백자산운용은 비대면 일임상품에 가입하지 않아도 앱을 통해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에 활용할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장두영 대표는 "기관투자자가 검증한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을 개인도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회"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