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만난 文대통령 "경사노위 적극 참여해 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1-25 19: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양대 노총 위원장과 80분 면담…"김용균 장례 설 전 치르도록 진상규명 촉구"

문재인 대통령. 문 대통령은 25일 오후 4시부터 청와대에서 약 80분간 양대 노총 위원장과 면담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에게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간 민주노총은 탄력근로제 확대 반대를 명분으로 경사노위에 불참했다. 문 대통령이 민주노총의 경사노위 참여를 공식 요청함에 따라 노동계도 적잖은 고민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오는 28일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경사노위 합류 여부를 재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청와대에서 약 80분간 양대 노총 위원장과 만났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최저임금, 노동시간, 노동안전 분야에서 노동권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사회적 인식"이라면서도 "정부가 이를 일방적으로 추진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양대 노총 위원장과의 만남이 노동계와 대화를 사전에 논의하는 자리라는 입장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바라는 것은 사회적 대화를 통한 노동권 개선"이라며 "경사노위라는 틀이 제도적으로 마련돼 있으니 이 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줬으면 좋겠다"고 재차 당부했다.

그러면서 "새해 들어 중소기업, 벤처기업, 대기업, 중견기업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라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과의 자리도 마련하고 노동계와도 대화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두 위원장은 "고(故) 김용균 씨의 장례를 설 전에 치를 수 있도록 진상규명과 정규직 전환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해 달라"고 문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아울러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문제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문제 △제주 영리병원 민영화 중단 △최저임금과 통상임금의 산입범위 동일화 △카풀 문제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 이슈 등에 대한 해결을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