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증시] "국제유가 하락에…" 페트로차이나 지난해 실적 기대 밑돌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01-22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8년 한해 순익 전년比 130% 증가

  • 지난해 1~3분기 순익증가율 177%에서 크게 둔화

[페트로차이나]


중국 최대 국영 석유기업 중 하나인 페트로차이나가 지난해 전년보다 두 배가 넘는 순익을 거둘 것으로 예고했다. 하지만 이는 시장 예상치엔 못 미치는 수준이라는 평가가 주를 이루면서 22일 중국·홍콩 주식시장에서 페트로차이나 주가는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페트로차이나는 21일 저녁 상하이·홍콩증권거래소를 통해 발표한 예비 실적보고서에서 지난해 순익이 전년 대비 280억~300억 위안(약 5조원), 약 123~132% 증가할 것으로 예고했다고 중국 증권시보 등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페트로차이나는 이는 지난해 1~3분기 전 세계 석유시장 수급이 전체적으로 균형을 이루면서 국제 원유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상승한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록 지난해 4분기 유가가 대폭 하락하긴 했지만 천연가스 시장 수요는 여전히 왕성해 유가 급락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록 순익이 갑절 이상으로 늘어났지만 시장은 기대치엔 훨씬 못 미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페트로차이나는 앞서 지난해 3분기 말까지만 해도 순익 증가폭이 전년 동기 대비 177%에 달했는데, 4분기 들어 국제유가 급락에 순익이 크게 줄면서 전체적으로 한해 순익 증가율이 120~130%로 둔화한 것이기 때문이다.  

골드만삭스는 국제원유 가격 급락에 지난해 4분기 페트로차이나 순익이 전년 동기 대비 14~51% 하락했을 것으로 관측했다. 그러면서 페트로차이나 주가 목표가를 기존보다 낮은 주당 5.75홍콩달러로 하향 조정했다. 다만 평가 의견은 '중립'을 그대로 유지했다.

노무라증권은 전날 발표한 페트로차이나 지난해 순익이 앞서 예측한 것보다 4.7% 낮은 수준이라고 전했다. 

이날  홍콩 증권거래소에서도 페트로차이나 주가는 오후 2시(현지시각) 기준 전 거래일보다 3% 이상 급락한 상태다. 상하이증권거래소에서도 주가는 전날 대비 0.5% 이상 급락한 수준에서 머물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