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승 차관,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되더라도 무역비중이 낮아 실물경제 미치는 영향 제한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9-01-16 08: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호승 기재부 1차관, 16일 영국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관련 정부부처 대응회의 주재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은 16일 "가능성은 낮지만,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되더라도 영국과의 무역비중이 낮아 실물경제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호승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렉시트 관련 대응회의'를 주재,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영국 하원에서 브렉시트 합의안이 찬성 202표, 반대 432표로 부결됐다"며 "이번 부결이 반드시 영국이 EU(유럽연합)를 합의안 없이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현재 영국 하원에 메이 총리에 대한 불신임안이 제출돼 있고 재신임 여부에 대한 표결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재신임시 메이 총리가 3개회일 이후인 오는 21일까지 플랜B를 제시하고 이를 하원에서 표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 상황과 관련, △EU와의 재협상 △제2국민투표 △조기 총선 등 여러 시나리오가 제기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영국과 EU가 노딜 브렉시트를 막기 위해 가능한 노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상황을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이 차관은 또 "이번 협상안 부결은 대체로 예상된 결과였기 때문에 부결 직후 국제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면서도 " 다만, 앞으로 영국 정부의 향후계획, EU와의 협상여부 등에 따라 국제금융시장 반응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가능성은 낮지만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될 경우에도, 영국과의 무역비중이 낮아서 실물경제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러나 영국・EU의 경기 둔화,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에 따라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차관은 "브렉시트 이후 한-영 FTA를 가급적 조기에 체결하기 위해 실무협의 등 사전 준비작업을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라며 "한-EU FTA상 관세 혜택 유지를 위한 대응방안도 영국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금융회사 등 영국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영업에 미치는 영향도 사전에 파악해 대응방안을 검토하는 동시에 수출입 통관 등 기업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전담 창구를 운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