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 택시업계 대화 참여여부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9-01-15 19: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카카오모빌리티 15일 카풀 서비스 잠정 중단 선언… “택시업계 협력 우선”

지난해 12월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카풀저지 비상대책위원회 농성장.[사진=연합뉴스]

카카오가 카풀 시범 서비스를 중단한 가운데 택시업계가 사회적 대타협기구에 참여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7일부터 진행한 '카카오T 카풀'의 시범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다고 15일 밝혔다.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를 중단한 것은 카풀 도입을 결사반대해온 택시단체가 ‘서비스 중단 없이는 대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자 한 발 물러선 것으로 해석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풀 시범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음을 알려드린다"며 "택시업계와의 협력과 사회적 합의를 우선으로 하여 원만한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는 물론 택시 업계와 더 많은 대화 기회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으며,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할 수도 있다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가 이같은 결정을 한 것은 택시업계를 상대로 정부·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고 있는 카풀 관련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해 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카풀 서비스를 둘러싼 택시업계와 카카오 간 갈등이 해소될 수 있는 돌파구가 마련됨에 따라 대화를 통한 사회적 대타협이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카카오와 택시단체는 지난해 10월부터 카풀 서비스 도입을 놓고 강경하게 대치해 왔다. 카카오는 택시의 승차거부나 불친절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선 새로운 카풀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택시업계는 카풀이 택시사업을 고사시킬 것이라며 반발했다. 이 과정에서 택시기사 2명이 ‘카풀 반대’를 외치며 분신하면서 갈등이 증폭됐다. 하지만 택시단체가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할지는 미지수다.

한편 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는 대승적 결단을 내린 카카오모빌리티를 높이 평가하면서 택시업계에 사회적 대타협 기구 참여를 촉구했다. TF 위원장인 전현희 의원은 “택시업계가 그동안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던 카풀 서비스 중단이 현실화된 만큼 택시업계도 이번 주말까지 참여 입장을 밝혀 달라”면서 “다음 주 월요일부터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출범해 택시업계 발전 방안을 포함한 모든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