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혁신창업 활발해야 경제활력…실패 두렵지 않게 제도적 뒷받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9-01-03 17: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새해 첫 경제현장 일정으로 메이커스페이스 업체 방문해 청년기업가 격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 빌딩 내 메이커 스페이스 N15에서 스타트업 기업 창업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창의적 아이디어 제품화하는 메이커와 제조 스타트업 병행하는 회사를 격려하기 위해 이곳을 방문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우리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활발한 혁신 창업이 필요하다"며 "혁신을 통해 신기술과 신산업을 창출해야만 우리 경제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새해 경제현장 방문 첫 일정으로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 빌딩에 있는 메이커스페이스 업체인 N15(N 피프틴)을 찾아 제조 스타트업 분야에 종사하는 젊은 기업가들을 격려한 자리에서 "혁신 창업은 대한민국 경제를 도약시키는 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가 어렵다고 많이 말하는데 지금도 어려움이 있지만, 미래에 대한 걱정이 더 크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혁신성장의 핵심은 창의력과 기술경쟁력, 혁신역량을 갖추는 혁신적 창업가와 기업들"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혁신 창업에 대한 가장 큰 장애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실패를 두렵지 않도록 만들겠다"며 "작년 4월 전체 금융기관이 요구하는 연대 보증제를 완전히 폐지했고, 2022년까지 약 8만여명의 채무를 조정할 계획이다. 실패해도 또다시 재기하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창업 국가 기반인 메이커스페이스를 더 지원하고 더 많이 만들려 하는데,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력이 있다면 누구나 시제품을 쉽게 만들고 제품화 할 수 있게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며 "메이커스페이스를 작년 65개 만들었는데 올해 60여개를 추가 구축하고 2022년까지 350여개로 전국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또 "제품 개발에 성공하면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며 "정부는 2017년 1조 7천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신규 조성했고, 작년 신설한 3조 5천억원의 혁신모험펀드를 포함해 2020년까지 총 10조원의 모험자본을 조성할 것이다. 스타트업 창업의 든든한 뒷받침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창업을 위한 규제혁신도 계속하고 있다"며 "청년 창업 기업의 세금 부담도 낮추고 제조 창업 기업에 대한 부담금 면제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혁신 창업을 통해 새로운 미래성장 동력을 발굴하려고 노력 중이며, 혁신 창업의 길을 앞서 걷는 여러분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여러분이 성공해야 더 많은 청년 기업가가 더 과감하게 혁신 창업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여러분이 일으킨 혁신 창업의 물결이 우리 경제의 큰 활력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여러분의 성공을 위해 돕겠다. 창의력·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이 혁신 창업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청년 스타트업 기업인 여러분의 도전과 성취가 대한민국 경제이자 미래"라며 "올해는 황금돼지해라고 하는데, 그 기운을 받아 모두 사업에 크게 성공하길 바란다. 정부는 여러분을 응원하겠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