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깨우는 AI, SK텔레콤 누구] 12월 3주차 인기 키워드 '아쿠아맨·박항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12-25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제 1가구 1 인공지능(AI) 스피커 시대가 열립니다. 시장조사기관 카날리스는 2020년에 AI 스피커가 2억2500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말을 걸면 그 음성을 인식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AI 스피커의 보급은 '음성검색시대'의 도래를 앞당기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AI 기업들은 음성 데이터의 축적에 심혈을 기울이며 더욱 진화된 음성인식기술로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국내 이동통신사 1위 업체 SK텔레콤의 '누구(NUGU)'는 2016년 9월에 출시된 국내 최초 AI 스피커입니다. 출시 후 2년 동안 총 36개의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월간 사용자는 6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누구는 스피커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 T맵, 인터넷TV(IPTV) 셋톱박스, 키즈폰과 같은 디바이스에도 탑재돼 사용자들과의 접점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이젠 집 안 거실을 넘어 자동차, 호텔 객실에서도 AI 음성인식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주닷컴은 SK텔레콤의 '누구'가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를 살펴보고,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졌던 음성검색 트렌드와 키워드를 분석해 소개하겠습니다.
 

[그래픽=김철민 디자이너]


누구(NUGU)' 이용자들의 12월 3주차(12월14일~12월20일) 관심사를 정리했습니다.
 

[사진=영화 아쿠아맨]


◆ 아쿠아맨

누구(NUGU) 백과 키워드 1위를 아쿠아맨이 차지했습니다. 지난 19일 개봉한 영화 '아쿠아맨'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쿠아맨은 등대지기 아버지와 아틀란티스의 여왕 사이에서 태어난 아서가 아틀란티스의 왕으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다뤘습니다. 이미 영화 저스티스리그에 등장해 강력한 인상을 남긴 아쿠아맨 이기에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또 바다와 육지를 오가는 액션과 풍성한 볼거리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개봉한 42개국에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해 3억 달러 이익을 거뒀습니다. 한국도 20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의 집계에 따르면 '아쿠아맨'이 실시간 예매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그래픽=아주경제]


◆ 박항서·베트남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2018 아세안연맹(AFF) 스즈키컵'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10년 만의 스즈키컵 우승이라고 하는데요.

지난 15일 베트남 하노이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2018아세안축구연맹 스즈키컵 결승 2차전에서 말레이시아 대표팀을 1:0으로 이기고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이번 우승으로 베트남 국민들은 우승의 기쁨을 나눴습니다. 특히 이번 우승으로 많은 관심을 받은 건 박항서 감독입니다. 또 평소엔 아빠처럼 부드럽지만, 훈련은 단호하게 하는 박항서 감독의 '파파 리더십' 덕분이라는 평가가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번 우승으로 경제 불평등 심화와 지역 갈등으로 분열 위기에 있었던 베트남 국민이 다시 화합할 수 있는 장을 열었다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아리아나 그란데[사진=연합뉴스]


◆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팝송 'thank u, next'로 빌보드 1위를 차지한 아리아나 그란데가 지난 14일 신곡 '이매진(imagine)'을 발표했습니다.

이매진은 약물 혼합 복용으로 사망한 전 남자친구 맥 밀러에 대한 마음을 담은 노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노래의 가사에는 맥 밀러를 추억하는 내용이 존재해 팬들이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가령 '네 비밀을 말해봐, 모든 더러운 것들을(Tell me your secrets, all of the creep shit)'이라는 가사는 아리아나 그란데에게 약물 중독을 제대로 털어놓지 않은 맥 밀러를 향한 이야기라고 합니다.

아리아나 그란데는 '크리스마스 캐롤'로도 유명해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며 그녀의 노래를 많이 검색하는데요. 'Santa Tell Me', 'Winter Things', 'Last Chirstmas', 'Love Is Everything' 등이 아리아나 그란데의 유명한 크리스마스 캐롤입니다.
 

◆ 페이크 러브(FAKE LOVE)

이번 한해는 방탄소년단에게 정말 뜻깊은 한해였지요? 페이크 러브(FAKE LOVE)가 키워드 순위 4위를 차지했습니다.

우선 페이크 러브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수가 4억 건을 돌파했습니다.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15일 오후 5시 22분 기준으로 페이크 러브 유튜브 조회수가 4억 건을 넘겼다고 밝혔습니다. 페이크 러브는 지난 5월 공개됐습니다.

또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롤링스톤(Rolling Stone)은 지난 14일(현지시간) 페이크 러브를 최고의 노래 38위에 올렸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지난 18일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효과가 약 5조6000억원에 달한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 산타 할아버지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서 누구(NUGU) 백과 키워드 6위에도 산타 할아버지가 등장했습니다. 크리스마스 아이들의 최대 관심사는 ‘산타 할아버지가 실제 존재 하는지’ 그리고 ‘어떤 선물일까’ 아닐까요? 최근 미국에서 한 초등학교 교사가 "산타 할아버지는 존재하지 않아"라고 이야기했다가 해고되는 일도 발생했다고 합니다. 동심을 파괴했다는 게 이유였습니다. 크리스마스가 되면 부모님들은 산타 할아버지의 비밀을 알려줘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되죠. 대답하기 곤란할 때 AI 스피커 누구(NUGU)한테 물어보세요!

※해당 키워드 순위는 누구(NUGU) 서버에 들어오는 각 POC(스피커, T맵, 미니폰, Btv 등) 별 발화요청 건의 키워드를 추출해 나온 결과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