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난민 반감 고조에 미셸 총리 사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12-19 10: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샤를 미셸 벨기에 총리[사진=AP/연합]


샤를 미셸 벨기에 총리가 18일(현지시간) 사의를 밝혔다. 지난주 미셸 총리가 유엔이주협약에 서명한 이후 반발이 커지면서다. 벨기에의 정치적 혼란도 고조될 전망이다.

AFP 등 주요 외신의 18일 보도에 따르면 최근 벨기에에서 반이민 정서는 급격히 고조됐다. 미셸 총리가 유엔이주협약에 서명한 것이 배경이 됐다는 분석이다. 유엔이주협약에 반대하는 ‘신 플랑드르 연대(N-VA)’가 연정 탈퇴를 발표했고 지난 주말에는 난민 위기가 심화될 것을 우려한 수천 명의 시위대가 유엔이주협약 서명에 반대하며 브뤼셀 도심을 점령했다. 경찰은 최루탄과 물대포를 쏘면서 시위대와 충돌하기도 했다.

미셸 총리는 N-VA 탈퇴 후 소수 정부를 이끌어갈 예정이었으나 야당에서 정부 불신임안 표결을 추진하자 사퇴 의사를 밝혔다. 미셸 총리는 18일 “나의 호소가 설득에 실패했다는 점을 인정한다”면서 “총리직에서 물러나기로 결정했으며 즉각 국왕을 만나러 갈 것”이라고 말했다.

벨기에는 내년 5월 총선을 예정하고 있으나 미셸 총리의 사퇴로 조기 총선 가능성도 커졌다고 BBC는 지적했다. 국왕이 샤를 총리의 사의를 받아들여 의회 해산 결정을 내리면 40일 안에 조기 총선이 치러진다. 다만 AFP는 국왕이 총리의 사의를 수용할지 불확실하다며 제한된 권한을 행사하는 임시정부 수반으로서 5월까지 정부 업무를 처리해 줄 것을 요청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지난주 모로코에서는 164개 유엔 회원국들이 난민을 비롯한 이민자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내용의 유엔이주협약을 채택했다.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이주민의 인권 보장과 차별 금지를 명시한다. 다만 미국, 오스트리아, 헝가리, 이탈리아, 폴란드 등은 유엔이주협약 서명을 거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