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세 꺾이는 佛 노란조끼 시위..시위대 규모 절반까지 줄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12-16 13: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크롱 양보ㆍ궂은 날씨ㆍ테러 우려에 시위 규모 급감

  • '노란조끼 시위 계속되어야 한다' 응답률 50%에 그쳐

15일(현지시간) 유류세 인상과 생활고에 항의하는 노란조끼 시위가 프랑스 파리에서 5주째 이어진 가운데 경찰이 시위대 해산을 위해 물대포를 쏘고 있다. [사진=AP/연합]


15일(현지시간) 프랑스 전역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정부에 항의하는 '노란조끼' 시위가 5주째 진행됐다. 다만 시위대의 위세는 크게 줄어든 모습이었다.

AFP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15일에도 파리 관광명소 샹젤리제 거리 등에서는 노란 조끼를 입은 시위대가 속속 모여들었다. 프랑스 내무부는 15일 오후 6시를 기준, 전국적에서 약 6만6000여 명이 시위에 참가했다고 집계했다. 한 주 전에 비해 절반으로 뚝 떨어진 수치다.

마크롱 대통령이 내년 유류세 인상 계획을 철회하고 최저임금을 인상하고 저소득 은퇴자에 대한 사회보장세 인상을 무효화하는 등 노란조끼 시위대의 요구사항을 일부 수용한 데다 궂은 날씨까지 겹치면서 시위 규모는 크게 줄어들었다고 AFP는 전했다. 또한 11일 프랑스 동북부 스트라스부르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발생한 총기난사 사건 후 테러에 대한 공포심이 높아진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통신은 덧붙였다.

지난주 대규모 시위 우려로 문을 닫았던 백화점과 주요 상점들은 15일 문을 열었고 에펠탑, 루브르박물관과 같은 관광명소들도 예정대로 운영됐다.

다만 여전히 파리 샹젤리제 거리 일부에서는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했으며 경찰은 시위대 해산을 위해 물대포와 최루탄을 발포하면서 소란이 빚어졌다. 

노란조끼 시위에 대한 여론은 갈라지기 시작한 모양새다. 2주 전만 해도 현지 설문조사에서 프랑스 국민 대다수는 노란조끼 시위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위대의 요구안을 일부 수용한 마크롱 대통령의 10일 대국민 담화 직후 실시된 여론조사에서는 노란조끼 시위가 계속되어야 한다는 응답률이 50%에 그쳤다고 AFP는 전했다. 

다만 마크롱 대통령의 지지율은 오르지 않았다. 프랑스 일요신물 르 주르날 뒤 디망슈의 16일 보도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의 지지율은 23%를 기록, 한달 전에 비해 2%포인트 떨어졌다. 지난해 5월 취임 직후 62%에 비해서는 약 1/3토막이 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