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특감반 비위 의혹에 "文정부 유전자에 민간인 사찰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8-12-18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책마련 위한 정당한 자료수집"…"국정농단 원인 한시도 잊은 적 없어"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18일 특별감찰반 비위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특히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선 "문재인 정부의 유전자에는 애초에 민간인 사찰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열어 "일부 언론이 청와대 특감반 활동을 민간인 사찰인 것처럼 보도하고 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를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기본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가상화폐 대책 수집 과정 중 하나인 기초자료 수집을 민간인 사찰인양 한 언론 보도는 왜곡"이라며 "가상화폐 대책을 세우던 지난해 12월 당시는 이상과열로 투기적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반부패비서관실은 국가 사정 관련 정책 수립이 고유 업무"라며 "당시 특감반원들은 반부패비서관실 행정 요원으로 가상화폐 동향 등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했고 범여권 일부 인사 등 사회지도층 인사가 관련 기관의 단체장을 맡는 경우를 확인한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거듭 "강제수사권이 없기에 가상화폐 보유는 알 방법도 없고, 정책 보고서에 그런 내용이 들어가지도 않았다"고며 "어떤 정치적 의도·목적이 있었던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시중 은행장 비위 첩보 수집에 대해선 "특감반원이 임의로 수집한 것"이라며 "감찰 범위를 넘어섰다고 판단해 바로 폐기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 출범 직후 국가정보원의 국내 정보수집 업무를 금지했다. 10명도 채 안 되는 특감반원을 데리고 민간인 사찰을 하는 게 납득이 되느냐"며 "문재인 정부는 국정농단 사태의 원인을 한시도 잊은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