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리옌훙부터 야오밍까지...中 개혁개방 40주년 공헌자 100인 누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8-12-18 1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텐센트,메이디, 레노버 등 민영기업 오너 이름 상당수 포함

  • 스포츠, 과학ㆍ기술 분야 대표 인물도 이름 올려... 런정페이 화웨이 회장은 빠져

18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장에서 열린 ‘개혁·개방 40주년 경축 대회’ [사진=신화통신]


개혁·개방 40주년 기념일인 18일 중국 정부가 개혁개방에 공헌한 인물 100인을 선정해 명단을 공개했다. 마윈(馬雲) 알리바바그룹 회장, 마화텅(馬化騰) 텐센트(騰迅·텅쉰) 회장 등 기업인과 함께 경제, 과학, 스포츠, 국가안보 등 다양한 분야의 인물이 이름을 올렸다. 저장·광둥 등 개혁개방 중심지역 출신자가 골고루 포함된 것이 눈에 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최된 ‘개혁개방 40주년 경축 대회’에서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최고 지도부를 대표해 개혁개방에 중대한 공헌을 한 100명의 인사를 포상한다고 발표했다.

개혁·개방선봉 100인 명단에는 중국 국유기업과 함께 중국을 세계 2위 경제대국으로 만드는 데 공헌한 민영기업 오너들의 이름이 상당수 포함됐다. 마윈, 마화텅 회장과 더불어 리옌훙(李彦宏) 바이두(百度) 최고경영자(CEO), 가전기업 메이디(美的)그룹의 허샹젠(何享健) 회장, 레노버 창업자 류촨즈(柳傳志) 등이 명단에 올랐다. 이 중 마윈 회장과 마화텅 회장은 기념식에 참석해 직접 메달을 수여 받기도 했다.

한국에 잘 알려져 있는 스포츠 스타의 이름도 명단에 올랐다. 중국 최초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사격 선수 쉬하이펑(許海峰), 농구스타 야오밍(姚明), 유명 배구스타이자 현 중국 여자배구팀 감독 랑핑(郞平) 등이다.

이외에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속철 ‘푸싱호(復興號)’의 아버지 쑨융차이(孫永才), 중국 전파망원경 ‘톈옌’의 개발자 ‘난런둥(南仁東)’, 중국 우주과학의 대표자 쑨자둥(孙家栋) 등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이들의 이름도 포함됐다.

주목되는 점은 중국 개혁개방을 이끈 중심지 저장, 광둥, 상하이 등 지역별 안배를 고려했다는 것이다. 마윈 회장은 대표적인 저장 출신이고, 마화텅 회장은 광둥성 후난에서 태어났다. 다만 광둥성 선전 출신인 런정페이(任正非) 화웨이 회장의 이름은 포함되지 않았다. 화웨이는 최근 런정페이 회장의 딸 멍완저우 부회장 체포 사태로 파란에 휩싸였다.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캐나다에서 체포된 멍 부회장은 최근 현지 법원이 보석을 허용하면서 풀려났지만, 미국의 신병인도 압력을 받고 있다.

글로벌 리더 국가가 되겠다는 ‘중국몽(中國夢)’의 포부와 걸맞게 10명의 우호 외국인사도 선정해 포상했다. 고(故) 리콴유 전 싱가포르 총리, 마쓰시타 고노스케 마쓰시타 전기산업 창업자, 오히라 마사요시 전 일본 외무상,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WEF) 회장, 후안 안토니오 사마란치 전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모리스 그린버그 스타인터내셔널 회장, 로버트 로렌스 쿤 쿤재단 회장 등이 선정됐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날 연설에서 “중국 개혁개방 40주년을 맞아 세계적인 강대국으로 발전한 것을 축하한다”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몽 실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