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조달러' 굴리는 기관투자가들, 기후변화 대응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신회 기자
입력 2018-12-11 10: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각국 기후변화 대응 약속과 행동 엇갈려"…정부·기업 대응 촉구

10일(현지시간)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가 열리고 있는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한 환경운동가가 화석연료에 반대하는 구호가 담긴 피켓을 들고 있다.[사진=로이터·연합뉴스]


HSBC, 노무라 자산운용, UBS 자산운용 등 415개 글로벌 기관투자가들이 각국 정부에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대응을 촉구했다.

10일(현지시간) CNN비즈니스에 따르면 '기후변화에 대한 기관투자가 그룹'이라는 이름으로 모인 이들 기관투자가들은 이날 낸 성명에서 기후변화에 대해 각국 정부가 약속한 조치와 파리기후협약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행동이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번 공세가 기후변화에 대한 투자자들의 단일 정책 개입으로는 규모가 가장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에 참여한 기관투자가들이 운용하는 자산은 총 32조 달러로 중국 경제 규모의 2배가 넘는다.

이번 성명은 폴란드 남부도시 카토비체에서 열리고 있는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를 맞아 나왔다. 기관투자가들은 각국 정부에 석탄화력발전과 화석연료 보조금 지급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고, 탄소배출에 가격을 매기라고 촉구했다. 기업에는 기후변화 위험에 대한 정보 제공 확대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면, 새로운 일자리와 투자 등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투자 큰손들의 압력은 특히 기후변화에 책임이 큰 에너지 기업들에 집중됐고, 일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로열더치셸이 최근 탄소배출과 최고 경영진 보수를 연계하기로 한 게 대표적이다. 네덜란드 행동주의 주주들의 압력이 주효했다.

이들은 이날 영국 BP에도 탄소배출 감축 목표 설정을 요구하는 내용의 주주 결의안을 제출했다. 미국 엑손모빌과 셰브런도 표적으로 노리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