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원전건설 한국과 긴밀협의키로…체코총리 "한국 기술력 평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11-29 08: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 대통령, 체코총리와 회담서 "우리기업 참여 관심 가져달라" 당부

문재인 대통령과 안드레이 바비스 체코 총리가 28일 오후(현지시간) 체코 프라하 힐튼 호텔에서 열린 회담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과 체코는 28일(현지시간) 체코의 원전건설 사업 추진 과정에서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체코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프라하 시내 힐튼호텔에서 안드레이 바비시 총리와 가진 회담에서 체코 정부가 향후 원전건설을 추진하기로 결정하면 우수한 기술력과 운영·관리 경험을 보유한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게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현재 24기의 원전을 운영하고 있고 지난 40년간 원전을 운영하면서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었다"며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의 경우도 사막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도 비용추가 없이 공기를 완벽하게 맞췄다"고 말했다.

이에 바비시 총리는 "예정보다 지연되고 있는 다른 나라 원전건설 사례들을 잘 알고 있고, 우리도 준비가 아직 마무리되지 못했다"며 "바라카 원전사업의 성공 사례를 잘 알고 있으며, 한국은 원전 안전성에 관한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추후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밝혔다.

이와 관련, 윤 수석은 "바비시 총리는 아직 준비가 안 됐지만 원전 추가 건설 추진 의지를 확실하게 밝혔지만 시기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며 "체코 원전사업에 대한 양 정상 간 상당한 이해가 형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체코 원전 수주 전략과 관련, 윤 수석은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으나 체코도 나름의 전략이 있어서 우리가 주체적으로 환경을 조성하는 게 유리할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계산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 정부가 에너지 전환 정책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해외 원전 수출이 모순되지 않느냐는 지적에 그는 "탈원전은 60년을 내다보고 하는 것이며, 에너지 전환 정책 추진 이유에는 좁은 국토에 밀집된 원전으로 인한 안전성을 고려한 한국적 상황이 있다"며 "에너지 전환 정책과 원전 수출은 별개의 얘기"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한국 원전에서 '단 한건의 사고도 없었다'고 언급한 의미에 대해 윤 수석은 "해외에서 인지하고 기억할 만큼의 큰 규모 사고가 없었다는 취지로 이해한다"며 "바비시 총리도 한국 원전 기술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또 두 정상은 AI(인공지능) 등 첨단산업 분야 및 체코의 리튬 광산 개발사업과 관련해서도 한국 기업 참여가 원만히 진행되도록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EU(유럽연합) 철강 세이프가드와 관련해 한국이 수출하는 철강 제품이 대부분 자동차·가전 등 EU 내 한국 기업이 투자한 공장에 공급돼 현지 생산증대·고용창출에 기여하는 만큼 해당 조치에서 제외해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K-9 자주포 수출 등 방산 분야에서 양국의 장점을 살려 완제품 수출, 기술지원 및 공동생산 등 다양한 협력 추진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1990년 수교 이래 양국 관계가 제반 분야에서 지속해서 발전해 온 것을 평가하고, 2015년 수립된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내실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호혜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의 진전 동향과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체코 측의 변함없는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이에 바비시 총리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북한과 상호 상주공관을 운영 중인 체코도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지원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