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칼ㆍ행동주의펀드 표대결에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8-11-18 18: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성부 KCGI 대표.

토종 행동주의펀드 'KCGI'가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 2대주주에 올라 '표대결'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한진칼 주가도 치솟고 있어 더욱 눈여겨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8일 강성부 KCGI 대표는 본지에 "지금은 모든 것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민감한 이슈이고 투자자 보호도 필요한 만큼 앞으로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기업 지배구조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KCGI도 한국기업지배구조개선(Korea Corporate Governance Improvement)을 줄인 말이다.

KCGI 같은 행동주의펀드는 지배구조가 취약하거나 문제가 있는 회사 지분을 사들이고, 경영을 개선해 수익률을 올린다.

아직 KCGI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경영에 적극 관여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KCGI는 얼마 전 한진칼 지분을 사들여 대표소송권과 주주제안권, 주주총회 소집청구권을 얻었다. 주요 경영사항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뜻이다. KCGI는 당시 공시에서 "경영 목적에 부합하도록 관련행위를 고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KCGI는 100% 자회사인 그레이스홀딩스를 통해 한진칼 지분을 약 9%(532만주) 가지고 있다. 최대주주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보유한 한진칼 지분은 17.84%다. 여기에 특수관계인을 더하면 28.95%까지 늘어난다.

그래도 총수 일가 지분이 30%에 못 미친다. 만약 KCGI가 다른 기관투자자와 연대한다면 표대결 결과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국민연금(8.53%)과 크레디트스위스(5.03%), 한국투자신탁운용(3.81%) 같은 기관투자자가 한진칼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소액주주 지분도 58%를 넘어선다.

즉, 국민연금을 비롯한 기관투자자가 '캐스팅보터'인 셈이다. 이미 국민연금은 한진그룹 주력사인 대한항공에 공개서한을 보내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한 바 있다. 이한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KCGI가 적대적인 인수·합병(M&A)을 시도하지 않더라도 상당한 지분을 확보했다"며 "임원진 교체를 생각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번 지분 인수는 한진칼 주가에도 영향을 미쳤다. 주가는 16일 하루에만 15% 가까이 뛰었다. 한진칼 우선주는 가격제한폭까지 올랐다.

양지환 대신증권 연구원은 "한진그룹은 국민적인 공분을 샀었다"며 "소액주주 다수가 그레이스홀딩스에 의결권을 위임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