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포비아' 확산...부산시, 속수무책 VS 기장군, 관내 전 아파트 라돈 측정 직접 '실시' 계획 '대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이채열 기자
입력 2018-11-15 15: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장군, 내년도 예산 긴급 편성, 라돈대책반 구성...주민 불안 해소키로

라돈.[사진=기장군청 제공]


최근 부산 강서지역 한 아파트에서 라돈이 검출되면서 주민들이 공포감에 휩싸이고 있다.

침대 매트리스로 촉발된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의 공포가 확산되자, 지자체들은 지난 6월부터 앞다퉈 '간이 라돈측정기'를 구매해 무료 대여를 시작했다. 그러나 현실은 측정기가 턱없이 부족해 라돈 측정기를 대여하기까지는 몇 개월 소요되는 등 시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15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가 총 210대를 구매해 각 주민센터에 1개씩 배포했고 기장군과 수영구, 북구, 연제구도 구비를 통해 관할 주민센터에 추가로 배분했다.

그러나 이용자보다 수량이 턱없이 부족해 인구밀집 지역은 2∼3달 이상을 기다려야 하고, 기준치 이상의 농도가 측정되더라도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이 부실하고 관련 규정도 명확하지 않아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심지어 생활제품부터 건축물까지 '라돈 포비아(공포증)'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주민들의 공포는 점차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은 일차적인 검사 기구인 간이 측정기를 대여해주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이다.

기장군이 내년도부터 관내 전 아파트를 대상으로 라돈 측정을 직접 실시하가로 했다.[사진=기장군청 제공]


이러한 가운데, 부산 기장군이 15일 내년부터 관내 전 아파트에 대한 라돈 측정을 군청에서 "직접"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기장군은 라돈측정기 구입 예산을 2019년 본예산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긴급 편성할 계획이다. 창조건축과를 중심으로 라돈대책반을 구성해 내년부터는 관내 전 아파트에 대한 라돈 측정을 군청에서 직접 실시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나섰다.

또 관내 건축 중인 신축 건축물에 대해서도 준공 전 라돈 측정 실시를 검토해 입주예정자들의 불안을 적극적으로 해소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 기장군은 방사능 '라돈’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라돈측정기 50대를 자체 구매해 지난 9월 17일부터 5개 읍·면사무소와 군청(원전안전과)에 분산 비치하고, 라돈측정기(제품명:라돈아이) 대여를 실시 중이다.

한편, '라돈(Rn-222)'은 지구기원 태초에 지각물질(암석, 토양)에 포함된 우라늄(U-238)과 토륨(Th-232)으로부터 자연 붕괴 과정을 거쳐 끊임없이 생성ㆍ분출되는 무색·무취·무미의 기체방사성 물질로서, 우리 생활주변 어느 곳에서나 존재하며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센터(IARC)에서는 라돈을 발암물질로 정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