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호남지역 벤처·중견기업 지원 펀드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수 기자
입력 2018-10-29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9일 광주과학기술원 내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왼쪽 네번째부터)양기호 한국산업은행 양기호 본부장, 문승현 광주과학기술원 총장, 이용섭 광주광역시 시장, 이동걸 한국산업은행 회장이 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 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은행 제공]
 

산업은행은 29일 광주과학기술원 내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광주‧전남소재 중견기업들과 함께 '광주‧전남권 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펀드'의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 펀드는 어려운 대내외 경제환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 제조업 기반의 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은행은 지난해 9월 부산‧울산‧경남지역 15개 중견기업이 참여한 ‘제1호 펀드’를 시작으로 이 펀드를 추진하고 있다.

출자자로 참여한 중견기업들은 펀드투자를 통해 국내외 혁신벤처생태계의 최신 기술트렌드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흡수함으로써 혁신 및 신성장 동력 발굴의 기회를 찾게 되고, 혁신 벤처기업들은 이미 사업화에 성공한 중견기업들의 영업력과 생산 관련 노하우 등을 제공받아 성장기반을 다질 수 있다.

이번에 추가 조성되는 ‘제2호 펀드’는 광주‧전남권 지역 10여개 이상의 중견기업들을 주축으로 총 200억원 이상 규모가 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펀드협약 체결 이후 광주‧전남지역 유망 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KDB NextRound in(넥스트라운드 인) 광주' 스페셜라운드도 개최했다.

지난 6월 부산과 7월 목포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개최된 스페셜라운드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뇌 MRI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뉴로핏 등 지역소재 유망 스타트업 6개사가 30여개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열띤 투자유치 IR을 실시했다.

KDB NextRound는 벤처기업에는 성장을 위한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고, 투자자에게는 우량 투자처 발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6년 8월 출범한 벤처투자플랫폼이다.

올해로 3년차에 접어든 KDB NextRound는 광주 스페셜라운드를 포함해 총 200 라운드를 개최해 679개 스타트업‧벤처기업이 투자유치 IR을 실시했다. 이 중 128개 기업은 6500억원 이상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산업은행은 우수기술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혁신기업들이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역에서도 지속적으로 배출됨으로써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활성화 및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