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차 북미 회담, 11월 6일 이후 열릴 것...후보지 3~4곳"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10-10 08: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간선거 유세 바빠서 회담 일정 조율 힘들어"

  • "회담 후보지는 3~4곳 물색중...셔틀 외교 가능성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중간선거일인 11월 6일 이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최지는 서너곳을 후보로 물색하고 있다면서 양측 정상이 북한과 미국을 오가는 '셔틀 외교'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미 의회 전문지 더힐의 9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시기와 관련해 "중간선거가 열리는 11월 6일 이후가 될 것"이라며 "선거 유세가 너무 바빠서 회담 일정을 조율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에 앞서 백악관에서는 기자들과 만나 "제2차 정상회담과 관련해 계획을 짜고 있다"며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정상회담과 달리 2차 회담은 다른 곳에서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미국 정부는 회담 개최 장소로 3~4곳을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들도 평양과 판문점 등을 개최 후보지로 언급해왔다. 보도에 따르면 북측 관리들은 2차 정상 회담 장소로 평양을 희망한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셔틀 외교' 가능성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이 미국에서 열릴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 "결국 미국 땅에서, 그리고 그들의 땅에서도 회담을 하게 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 소유의) 고급 휴양지인 플로리다 주의 마러라고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데려간다면 그도 좋아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과) 좋은 만남을 가졌다"며 "우리는 전임 정부가 80년간 이루지 못한 일들을 믿을 수 없을 만큼 빠른 속도로 좋은 진전을 이뤄왔다"고 평가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가 연내 사임할 것이라며 후임자로는 디나 파월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헤일리 대사는 대북 강경파 중 한 명으로 정확한 사임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