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에 美·브라질 대두 농가 '희비쌍곡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8-09-25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대중 수출 감소에 브라질 농가 반사이익

  • 中관영매체 "무역마찰에 승자 없다 재확인"

[사진=바이두 캡처 ]


미·중 무역전쟁의 장기화로 미국산 대두의 대중 수출량이 급감하면서 브라질 대두 농가가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5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미국과 브라질 현지 취재 내용을 토대로 '미국·브라질 대두 농가 득실을 통해 본 무역 마찰'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게재했다.

신화통신은 "올해 미국의 대두 작황이 최고 수준이지만 대중 수출량이 줄면서 관련 농가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며 "대두 생산량을 줄이고 다른 작물로 대체하려는 농가가 늘고 있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미국 농업부 통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대두 생산량은 1억2474만t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하지만 지난 7월 기준 미국산 대두 가격은 14.1% 급락했다. 미국과 무역 마찰을 빚고 있는 중국이 수입량을 줄이면서 판로가 위축된 탓이다.

미국산 대두의 최대 수입국인 중국의 지난해 수입액은 140억 달러 수준이다.

미국 위스콘신주의 한 대두 농장주는 "10년 전 생산량의 4분의 1을 중국으로 수출했고 지금은 3분의 1을 수출한다"며 "중국 시장을 잃는다면 심대한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토로했다.

존 영버그 몬태나주 농업연합회 부사무총장은 "대두 수출량이 감소해 소맥 등 다른 농작물로 갈아타게 되면 해당 작물을 생산하던 기존 농가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될 것"이라며 미국 농업 경쟁력의 약화를 우려했다.

신화통신은 "미·중 무역전쟁으로 브라질 등 다른 대두 생산국이 수혜를 누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브라질 농업부는 올해 들어 7월까지 중국에 수출한 대두가 4390만t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전체 대두 수출량의 80.6%에 해당한다. 수출액은 175억5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60kg짜리 대두 한 포대 가격은 지난해 60~70헤알에서 최근 80헤알까지 올랐다.

브라질의 한 대두 농장주는 "중국의 브라질산 대두 수입 증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올해 대두 재배 면적을 4.4% 확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브라질 농업부는 향후 10년 동안 대두 재배 면적이 30% 가량 확대돼 생산량이 1억5600만t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수출 물량은 9650만t 정도로 대부분이 중국에 수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화통신은 "미국 정부는 무역전쟁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보조금을 제공키로 했지만 농민들은 보조금 대신 시장을 원하고 있다"며 "무역 마찰에는 승자가 있을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