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원 "남북정상회담, 北비핵화·美대북관계 정상화 기여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9-13 16: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군사적 긴장완화·평화정착 추동, 남북관계 발전 계기 될 것"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낮 청와대에서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과 오찬 간담회를 열기 위해 좌장인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공동이사장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원로자문단 단장인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공동이사장은 13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와 미국의 대북관계 정상화가 본격적으로 병행 추진되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 이사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자문단 간 오찬간담회에서 "정상회담이 이미 합의한 데 기초해 군사적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을 추동하는 한편, 남북관계를 내실 있게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이사장은 "대통령께서는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소통 채널을 마련하고 남북정상회담으로 전쟁 위기를 극복했다"며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의 길을 마련하는 데 성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역사의 물줄기를 바꿨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북미 대화를 중재해 70년 적대관계를 유지해 온 북미 간 첫 정상회담을 성사시켜 완전한 비핵화와 새로운 북미관계를 수립하고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해 나가는 역사적 합의를 이끄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는 한반도 냉전구조를 해체하고 평화체제를 구축해 나갈 수 있는 돌파구를 마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이사장은 "이제 우리는 평화를 만드는 대역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면서 "평화와 번영의 밝은 미래를 개척한 대통령의 원대한 비전과 예리한 판단력, 담대한 결단력, 탁월한 협상력에 진심으로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임 이사장은 14일 개성에서 개소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두고 "남북관계 발전의 큰 밑받침이 될 것"이라며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