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대만도 첫 '소녀상' 설치…日과 외교갈등 빚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18-08-14 2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잉주 전 대만총통 "日, 위안부에 정식 사과하고 배상해야"

대만 첫 소녀상 제막식.[사진=대만 중시전자보(中時電子報) 캡처]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고 피해자를 기리고자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첫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인 14일 대만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상징하는 '소녀상'을 처음으로 설치했다.

대만 중시전자보(中時電子報)는 이날 오전 대만 국민당 타이난(台南) 지부 부지 주변에서 위안부 피해자 동상 제막식이 열렸다고 보도했다. 이어 제막식에 마잉주(馬英九) 전 대만 총통을 비롯해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고 전했다.

타이난시 위안부 인권평등촉진협회는 이번 제막식을 계기로 위안부 할머니들이 생전에 사과를 받을 수 있도록 국제 위안부 단체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당 타이난 지부 부지 주변에 설치된 소녀상은 두 손을 들고 저항하는 대만 소녀의 모습을 형상화했다. 협회는 “동상은 위안부 피해자가 어쩔 수 없는 현실에서 느끼는 무력감과 저항 의지 또 정의를 갈망하는 기대감을 상징했다”고 설명했다.

보도에 따르면 마 전 총통은 제막식 행사에 참석해 “일본 정부가 위안부에게 반드시 정식 사과를 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청산에 힘을 쏟는 민진당 정부라면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여 역사적 아픔을 어루만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 전 총통은 “일본 정부가 위안부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민진당은 집권당이 된 지 2년 동안 이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허멍화(何孟樺) 민진당 대변인은 민간단체의 자발적 행동에 대해 논하지 않겠다고 말하면서도 “대만과 국제사회가 이 문제를 직시할 수 있도록 민간단체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약 1200명의 대만 여성이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고, 현재까지의 생존자는 2명이다.

한편  제막식 현장에는 일본 취재진도 많이 몰려 취재 경쟁이 벌이는 등 관심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대만이 이번 소녀상 설치로 일본과 외교적 갈등을 빚을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앞서 필리핀은 일본 위안부 피해자 동상을 설치했다가 일본 정부의 반발로 동상을 철거해 논란이 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