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김관영 “국민의당-바른정당, 정책 통해 화합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7-15 17: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매주 화·목 정책 워크숍…수요일 정례의원 오찬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지난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김세구 기자 k39@ajunews.com]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당의 화합 방안을 설명하는 데 긴 시간을 할애했다. 외부에 잘못 알려진 오해도 많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항변이다.

지방선거 참패 이후에도 바른미래당은 여전히 혼란스럽다. 선거 참패의 원인으로 지목된 옛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의 의견 차이 및 정체성 논란도 현재진행형이다. 일각에서는 두 당의 결합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회의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는 지방선거 참패의 원인을 공천 다툼으로 진단했다. 김 원내대표는 “다른 배경을 갖고 오랫동안 정치를 해 온 두 당의 의원들이지만 만나서 화합하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국민들께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그는 당선 이후 스킨십 확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대부분의 의원들이 참석하는 정책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또 수요일에는 정례 오찬모임을 활성화했다. 정책에 대한 토론을 통해 의원들 간 이견을 줄여간다는 것이다.

그는 “우리 당 안의 이념 논쟁은 바람직하다고 본다”면서도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가 공존하면서 같이 가자는 게 이 당의 창립 취지이고, 각자의 위치에서 영역을 넓혀 나가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지나치게 이념을 얘기하면 끝없는 논쟁으로 들어간다”며 “우리가 민생을 살리는 정책을 냈을 때 국민이 ‘개혁적 보수에 가깝다’, ‘합리적 진보에 가깝다’ 등의 평가를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오는 9월 2일 전당대회와 관련 “당 혁신 방안을 내놓고 혁신으로 경쟁하는 전당대회가 됐으면 좋겠다”면서 “공약을 보고 당원들이 선택하고, 당을 제대로 개혁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오랜 이념 논쟁이 마무리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당 대표·최고위원 선출 및 투표 방식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도 “‘국민의당 출신이 뭘 한다’, ‘바른정당 출신이 뭘 한다’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면서 “출신에 따라 좌우되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 지도부가 오랜 고민 끝에 그렇게(통합선출·전당원투표+일반국민) 당헌에 규정해놨기 때문에 그대로 가는 것이 맞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