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폼페이오 "이란산 원유 수입 금지령 예외 국가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7-11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입 금지 예외 요구하는 국가들 검토할 것"

  • 한국·일본·인도 등 예외국가 인정받을지 주목

[사진=연합/로이터]


미국 정부가 이란 경제 제재의 일환으로 동맹국에 이란산 원유 수입을 중지해달라고 요청한 가운데,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예외 적용 가능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의 1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아부다비에서 스카이 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미국의 조치를) 완화해 달라고 요구하는 일부 국가들도 있을 것"이라며 "그런 점을 고려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해당 국가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다. 

앞서 미국 정부는 동맹국들을 향해 "오는 11월 4일까지 이란에서의 원유 수입을 전면 중단하기를 바란다"며 이란산 원유를 수입할 경우 미국의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었다. 지난 5월 8일 이란 핵협정(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탈퇴를 공식화하면서 대(對)이란 경제 제재 부활을 예고했던 미국 정부가 이란에 대한 제재를 본격화하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란은 하루 평균 380만 배럴 규모의 원유를 생산하는 세계 3위 산유국이다. 원유 수출량 점유율은 세계 수요의 약 2% 수준을 차지한다. 한국과 일본, 인도 등이 이란산 원유의 주요 수입국이다. 미국의 중단 요청 이후 이들 국가는 난색을 표하면서 예외국가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한 폼페이오 장관은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란이 정상 국가로 행동할 때까지 국제사회가 함께 압박해 중동 내 무력 행위를 제한해야 한다"며 이란에 대한 압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