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싱가포르, 신남방정책 중요한 파트너…4차산업혁명시대 함께 선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싱가포르=주진 기자
입력 2018-07-12 0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싱가포르 더스트레이츠타임스 인터뷰…'싱가포르 렉처' 평화메시지 주목

[사진=청와대]



 
싱가포르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싱가포르는 우리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의 중요한 협력파트너”라며 “이번 방문을 통해 양국이 보유한 상호보완적이고 호혜적인 경제협력 잠재력을 최대화해 실질협력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싱가포르 더 스트레이츠타임스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와 상호보완적이며 호혜적인 협력을 통해 ‘사람, 상생번영, 평화를 위한 미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서로에게 중요한 경제파트너이고, 보완적 협력을 통해 번영과 발전을 함께 이뤄왔다”며 “싱가포르의 주요 랜드마크 건설에 한국 기업이 참여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교통 △인프라 확충 사업에 한국 기업이 기여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양국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력과 인적자원은 협력의 큰 자산”이라며 “이를 잘 접목하고 활용하면, 4차 산업혁명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첨단제조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핀테크 △바이오·의료 등의 첨단 분야에서 공동연구, 기술과 경험의 공유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가 아세안 의장국으로서 역점을 두는 '아세안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구축 사업'과 '아세안 사이버안보센터 구축 사업'도 매력적”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아세안과 역외 파트너가 상생 번영하는 기회를 만들 수 있는 좋은 사업이다. 우리 정부도 적극 지원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개도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한-싱가포르 공동연수’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것도 양국이 함께 아세안 국가의 역량강화에 기여하는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된 데에는 싱가포르의 역할이 컸다고 평가하며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연이어 성공하며 남·북·미가 함께 첫걸음을 뗐다는 것이 중요하다”면서도 “북·미 간 군사적 긴장과 적대관계는 70년간 지속된 문제다. 일거에 해결되기 어렵다는 점도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관건은 정상 간 합의의 이행이다. 남·북·미 정상이 합의한 대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고, 항구적 평화정착에 이르려면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마련해 실천해야 한다”며 “북한은 비핵화 이행방안을 구체화하고 한국과 미국은 이에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를 신속히 추진해가는 것이다. 그러자면 가장 중요한 것이 신뢰”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대화의 지속과 합의이행을 위한 신뢰 구축에 필요한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싱가포르를 비롯한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11일 오후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도착, 2박3일간 국빈방문에 들어갔다. 12일 공식환영식을 시작으로 △리셴룽 총리와 정상회담 △한-싱가포르 비즈니스 포럼 참석, 13일에는 싱가포르의 여론 주도층을 대상으로 한반도와 아세안의 공동 평화 번영을 강조하는 ‘싱가포르 렉처’를 진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